커뮤니케이션

코로나19 시대,
면역을 깨우는 혈자리 지압법

정기구독신청 차병원 페이스북 차병원 블로그 차병원 카카오톡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답답함과 불안함을 느끼는 사람이 늘고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림프 순환이 저하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림프구 수를 감소시켜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파괴한다. 면역력 관리가 중요한 요즘, 차움 한방진료센터 조희진 교수가 설명하는 면역체계를 활성화하는 혈자리에 주목해보자.
혈자리를 지압하면 우리 몸에 어떤 변화가 생길까?

우리가 외부로부터 받는 모든 자극은 말초신경을 지나 중추신경으로 전달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표준화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 몸에는 뼈와 근육 사이에 361개의 혈자리가 존재한다. 침, 뜸, 지압 등으로 혈자리를 자극하면 주변 조직의 혈류 순환이 원활해지고 자극이 중추신경으로 전달돼 몸의 회복을 돕는다. 또 특정 혈자리는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조절해주는데, 침 치료 후 환자들이 편안함을 느끼는 것도 이 때문이다. 참고로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구성되어 상호 길항 작용을 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반응해 흥분되고 혈압이 상승하는 반면, 부교감신경은 흥분된 신체를 안정시켜 신체 에너지를 보존하는 기능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감신경이 발달한 환자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혈자리를 눌러 호흡을 조절하고 긴장을 완화하는 것이 좋다.

Doctor’s Tip  혈자리 지압 시 소도구를 활용하는 게 좋다?

혈자리 지압 시 손가락과 소도구의 가장 큰 차이는 자극 강도의 차이와 본인이 들여야 하는 힘의 차이다. 조희진 교수는 혈자리를 지압할 때 편안함을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고 본인이 제일 편안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대표 혈자리

1)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손목 안쪽 ‘신문혈(神門穴)’을 눌러보자
‘신문혈’은 스트레스를 받아 불안하거나 가슴이 두근거릴 때 교감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혈자리다. 손목 안쪽의 주름진 곳 정중앙에서 새끼손가락 쪽으로 움푹 팬 부위를 지그시 누르고 2~3회 심호흡을 한다.

2) 갑작스러운 장 트러블, ‘내관혈(內關穴)’, ‘족삼리혈(足三里穴)’을 눌러보자
‘내관혈’은 인체 내부 질환을 전반적으로 주관하는 자리지만, 특히 오심(구역질은 나오지만 토하지 못하고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과 구토 증상에 효과가 있다. 손목 안쪽 주름진 곳 정중앙에서 팔꿈치 쪽으로 약 4~6cm(세 손가락 너비) 떨어진 지점에 있다. ‘족삼리혈’은 무릎뼈 하단에서 약 7~9cm(네 손가락 너비) 아래 떨어진 지점에서 바깥쪽으로 불룩 솟아 있는 근육에 위치한다. 이는 한의학에서 기를 아래로 내려주는 대표적인 자리로, 최근 연구에서 장 점막 내 면역세포의 발현을 조절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3) 목, 어깨가 뻐근하다면? ‘풍지혈(風池穴)’, ‘천정혈(天鼎穴)’, ‘부돌혈(扶突穴)’을 눌러보자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도 모르게 목, 어깨가 긴장되고 심하면 얼굴까지 뻣뻣한 느낌이 들 수 있다. ‘풍지혈’은 목·어깨의 긴장을 완화하고 두면부(얼굴·머리 전반) 순환에 도움을 주는 자리다. 뒷목 중앙에서 양쪽으로 4.5cm 정도 떨어져 움푹 팬 자리가 바로 풍지혈이다.
‘천정혈’과 ‘부돌혈’은 각각 쇄골 위쪽 근육과 고개를 돌릴 때 목 앞쪽에서 튀어나온 근육 부위에 위치한다.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으로 굳어 있는 이 부근의 근육을 풀어주면 림프 순환이 원활해져 머리와 눈, 코가 맑아지는 효과가 있다.

Doctor’s Tip  알아두면 유용할 효과적인 지압 방법

위에서 언급한 혈자리를 본인에게 맞는 방법과 강도로 눌러주면 된다. 손으로 누르거나 지압봉, 두꺼운 펜 뚜껑 등 도구를 사용해도 된다. 짧게 주물럭거리기보다는 30초간 일정한 힘으로 지그시 눌렀다가 쉬기를 3~6회 정도 반복하는 것을 추천한다.
지압하면서 편안히 심호흡하는 것도 시너지 효과를 준다. 먼저 기분 좋은 풍경을 떠올리며 천천히 호흡한다. 5초간 코로 숨을 천천히 들이마신 뒤 7초간 입으로 숨을 부드럽게 내쉰다. 평소 호흡과 달라 어지럼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시간과 횟수는 조금씩 늘려주자.

조희진 교수
도움말 차움 한방진료센터 조희진 교수 차움 한방진료센터 | eastern.chaum.net
차움 블로그 | blog.naver.com/chaum_plc

차병원 매거진 구독신청

이메일 등록만으로 차병원 매거진 구독 신청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메일은 제외한 다른 메일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