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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아와 엄마의 건강을 위한, 운동태교 ]
§ 임신 중 운동 이래서 좋아요 §

임신 중 몸이 불편해지므로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여러 가지 제품 등을 과도하게 사용하기 쉽고, 동선을 줄여주는 각종시설을 이용함으로써 자칫 운동부족이 되기 쉽습니다. 웬만한 가사 일은 직접하면서 가벼운 산책이나 삼림욕, 체조 등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엄마와 아기의 체중 조절
임신부가 너무 비만해지면 거대아를 분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만하면 임신 중독증이 생길 수도 있고 난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누워만 지내지 말고 적당한 운동을 하여 비만을 예방하고 자신과 아기의 건강을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 자연 분만을 돕는 임신 중의 가벼운 운동
꾸준한 운동은 분만할 때 필요한 다리와 허리의 근육을 단련시켜 줍니다. 효과적인 호흡법을 익힐 수 있고 폐활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분만의 진통을 이겨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듯 운동은 분만 때의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부담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길러 줍니다.

▣ 정서 안정에 효과적
임신으로 인해 변해버린 생활이나 몸매, 아기에 대한 궁금증과 불안 등으로 임신부는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입니다. 운동을 하면서 맑고 신선한 바깥공기를 들여 마셔보세요.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기분전환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엄마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면 아기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태교입니다.

▣ 아기의 몸과 뇌의 발달
운동을 하면 엄마의 몸을 통해 신선한 산소가 들어오고 이것은 탯줄을 통해 아기에게 공급됩니다. 산소는 뇌를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신체 각 기능의 수행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임신 중의 모든 생활수칙이 그렇듯이 운동도 자신의 체력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셔서 운동 계획을 세우고 피로하거나 배가 땅기는 느낌이 들면 즉시 중단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