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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아와 엄마의 건강을 위한, 운동태교 ]
§ 임신부 체조 / 산전 체조 §
일상적인 운동들은 분만 시에 필요한 근육운동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산전체조는 근육이나 인대, 관절 등을 부드럽게 해 주어 아기가 쉽게 나올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또한 산전체조를 함으로써 산후체조와 연계하여 빠른 산후 회복을 가져오고 아기를 낳기 이전 상태로의 빠른 복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임신 5개월부터 산전 체조를 시작하되,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주치의와 상의하여 산과적으로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하는 상태가 아닌 것을 확실히 안 후에 시작해야 합니다.

체조를 할 때는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서 편안한 옷을 입고 조금 폭신하게 요나 담요 위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체조의 횟수보다는 분만 때 필요한 근육이나 골반의 강화에 중점을 두세요. 단, 배가 땅기거나 조금이라도 몸에 무리가 오면 당장 중단하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2회 가량 한 가지 운동을 5회 정도 반복합니다. 서서히 늘려서 10회 정도까지 반복하게 되는 것이 좋으며 근육통이나 관절통이 동반되면 횟수를 줄입니다.

산전 체조는 임신 중 실시하는 것이니 만큼 보다 정확한 자세와 주의사항을 알아야 합니다. 이에 대한 사항은 ‘행복한 임신’을 참조하시면 더욱 세심하게 알 수 있습니다.

▣ 임신 중 걷기
걷기는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지 않으면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일 규칙적으로 하거나 정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걸으면 소화와 혈액순환, 몸매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걸을 때는 적당히 배에 긴장을 하고, 허리와 어깨를 활짝 편 다음 고개를 똑바로 들고 걷습니다.

편안한 옷차림과 충격 완화가 잘 되는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은데, 이는 출산 시기가 가까워지면 골반의 연골이 약해져서 짧은 거리를 걸어도 요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