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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한 아기를 위한 음식태교 ]
§ 음식, 아기의 평생 건강을 좌우한다. §


임신부의 식생활에 따라 아기의 평생건강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식생활도 건강한 아기를 낳기 위한 넓은 의미의 태교입니다.


신선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품, 균형있는 식단은 아기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불규칙한 영양이나 약간이라도 해로운 식품은 아기에게 장, 단기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식생활도 건강한 아기를 낳기 위해 엄마가 의식적으로 삼가고 노력해야 할, 넓은 의미의 태교라 할 수 있습니다.


식생활을 통한 태교의 제일 원칙은 몸에 좋다는 음식만을 골라 먹는 것이 아니라 평상시에 영양의 균형을 이룬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임신부는 두 사람 몫의 영양을 책임져야 한다‘는 말을 두 사람 몫의 열량을 섭취해야 한다는 말로 오해하는 임신부가 많은데, 사실 하루에 더 섭취해야 할 열량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임신부가 식단에 신경 써야 할 것은 식사 양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식단을 어떻게 짜야 하는가’ 입니다. 다음에 하루에 섭취해야 할 식품의 예가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 고른 영양소의 섭취, 보약보다 더 좋다

우리나라 임신부들은 평균적인 탄수화물에 편중된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질, 칼슘, 비타민, 무기질 등 필수영양소는 부족한 현상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영양섭취로 인해 엄마에게는 빈혈 등의 영양결핍 현상이 나타납니다.

더 중요한 사실은, 지금 한창 몸을 만들고 있는 아기는 신체구성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때에 공급 받지 못함으로써 불리한 신체조건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임신을 하면 비싼 보약이나 평소에 먹어보지 못한 여러가지 과일 음식을 접하게 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영양분을 고르게 섭취하는 것입니다.

엄마의 식습관이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흥미로운 실험 결과도 있는데, 단백질만을 섭취한 어미에서 태어난 새끼쥐는 단백질만을 좋아하고 탄수화물만 먹은 어미에게서 태어난 새끼쥐는 탄수화물만 좋아했다는 것입니다. 새 생명을 잉태한 예비엄마는 값비싼 보약, 귀한 음식보다는 영양분이 고루 포함된 보통의 음식을 즐겁고 감사한 마음으로 먹는 것이 건강하고 총명한 아기를 얻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길임을 알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