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사랑의 태교
 
[ 건강한 아기를 위한 음식태교 ]
§ 모든 산모들이여, 엽산을 먹읍시다.   §
최근 들어 엽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위에서 보면 임산부뿐만 아니라 건강유지의 목적으로 엽산이 포함된 비타민을 매일 복용하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엽산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엽산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여러 가지 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사이 엽산이 각광 받고 있는 것은 엽산과 "신경관결손"과의 상관관계가 밝혀진 이후의 일입니다.

미국에는 신생아 1000명당 1명의 비율로 신경관 결손이 발생하여 그 수는 매년 3000명에 달합니다. 그 중 반수가 엽산 부족으로 생긴 것으로 추정되며 나머지는 아직 확실한 원인을 모르는 실정입니다. 신경관 결손은 크게 무뇌아와 이분 척추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무뇌아는 말 그대로 뇌가 없는 질환으로 대개 출생직후 사망합니다.

이분 척추는 척추 신경이 노출되는 병으로 잠재성과 개방성으로 나뉘어집니다. 잠재성인 경우에는 증상이 없어서 평생 본인도 모르게 살 수 있지만, 개방성인 경우 생존은 가능하나 평생을 불구로 살아야 하고 사지와 척추 변형, 대소변 조절 기능 상실, 성기능 장애, 학습장애, 정신지체 등이 나타나는 무서운 병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신경관결손은 산모가 임신을 알기 전인 임신 28일 이전에 발생하므로 여기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으면 속수무책이라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가임 여성들은 임신이 언제 될지 모르기 때문에 평소에 엽산을 복용해 두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식품만으로 엽산을 섭취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채소는 저장 후 3일이 경과하면 엽산의 70%가 자연 소실되고 조리 시에는 95%가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엽산은 약품의 형태로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현재로서는 엽산 만의 단일 제제를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엽산이 포함되어 있는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들 대부분은 권장치 정도의 엽산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매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엽산 섭취를 증가시키는 가장 실제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종합비타민 중에는 간혹 엽산이 빠져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구입 전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제까지 엽산과 신경관결손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엽산은 이것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질환과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엽산 부족으로 인하여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거대적아구성 빈혈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더불어 엽산은 산과적 질환뿐만 아니라 급성임파구성 백혈별과 대장암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심장질환, 알츠하이머 병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처럼 엽산은 은 산부인과 질환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병을 예방하는 만병통치약 같은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형아를 낳으면 탄생의 기쁨은 사라지고 그때부터 가족의 불행과 힘겨운 투쟁이 시작됩니다. 하루 한 알의 알약으로 선천성 기형의 위험성을 크게 줄일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모든 산모들이여, 엽산을 먹읍시다.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녹황색 채소 ; 120 ~ 160μg
다른 채소 ; 40 ~ 100μg
과일 ; 50 ~ 100μg
콩 ; 50 ~ 300μg
곡물 ; 60 ~ 120μg
씨리얼 ; 100 ~ 140μ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