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사랑의 태교
 
[ 태교, 아름다운 삶을 위한 첫걸음 ]
§ 임신 전 엄마가 받아야 할 검사 §
▷ 빈혈검사
혈액검사를 통하여 빈혈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빈혈이 있는 경우 그 원인을 밝혀서 임신 전에 철분제제를 복용해 빈혈을 치료합니다.

▷ 혈액형검사
정확한 혈액형 검사는 응급상황에 도움이 되며, 혈액형 RH인자 및 불규칙 항체를 검사하여 용혈현상 등으로 인한 유산, 조산, 사산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간염과 일반 간 기능검사
임신부가 간염에 걸려 있으면 출산 때 아기가 산도를 통해 나오면서 간염에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미리 간염 예방 접종을 받아 항체가 만들어진 후 임신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임신부가 간염 보균자인 경우는 출산 후 바로 아기에게 면역 글로불린이나 백신을 접종해서 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풍진 항체검사
임신 초에 산모가 풍진에 감염되면 태아에게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미리 풍진 항체 검사를 받아 항체가 없을 경우 예방 접종을 받도록 합니다. 단 접종 후 3개월간은 반드시 피임을 해야 합니다.

▷ 매독, 임질, 에이즈, 클라미디아 등 성병 검사
임신부가 매독에 걸렸을 경우 태아는 선천적인 경함이나 이상을 갖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임신 전이나 임신 초기에 발견하면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며, 이런 경우 아기에게는 문제가 없습니다. 검사결과 예비 엄마에게 반응이 양성으로 나타나면 예비아빠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결핵검사
우리나라에서 폐결핵은 전반적으로 유병률이 높습니다. 임신을 한 뒤 X선 촬영을 하면, 방사선에 의한 태아 이상의 우려가 있으므로 임신 전에 미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소변 검사
임신중독증 및 당뇨병, 요도염, 신우신염, 신장병 등을 진단하여 임신부 위험 및 유산, 조산의 위험을 줄입니다.

▷ 자궁 경부암 검사
임신, 출산과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우리나라 여성암의 제 1순위가 자궁경부암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예방적 차원에서 반드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난소와 자궁근종 검사
초음파를 이용하여 자궁과 난소에 혹은 없는지, 기형은 아닌지 등의 이상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방사선 검사 없이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