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사랑의 태교
 
[ 태교, 아름다운 삶을 위한 첫걸음 ]
§ 생활 속의 전자기파   §
전자기파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가전제품, 고압선, 자석류 등에서 나오는 자기파와 전기파를 함께 부르는 말입니다. 컴퓨터에서 나오는 전자기파가 대표적이며 요즘은 `VDT증후군‘이라는 말까지 생길 정도로 일상생활에 퍼져 있습니다.

VDT란, visual display terminal의 약자이며,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느끼는 시력감퇴와 두통, 불면증 등의 증세를 말합니다. 아직까지는 전자기파의 영향으로 기형아를 출산했다는 보고는 없습니다만, 임신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직업상 늘 컴퓨터를 접할 수 밖에 없는 엄마라면, 임신을 했다고 그만 둘 수도 없는 일이므로 이때에는 알루미늄 포일을 앞치마에 덧대어 두르고 일을 해 보십시오. 알루미늄 포일은 전자기파를 통과시키지 않기 때문에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 전자파 예방 10대 수칙

▷ 침실에는 전기제품을 두지 않는 것이 좋으며 침대나 요는 콘센트나 벽에서 떨어진 침실 중앙에 놓습니다. ▷ 임신부, 노약자, 어린이는 몸에 밀착해서 사용하는 전기요나 전기 담요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아동들의 비디오게임은 VDT증후군(어깨 근육 경화, 집중력 장애, 두통, 눈, 피로 등)을 유발하므로 적당한 범위 내에서 삼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강한 전자기파가 발생하고 인체에 밀착해서 사용하는 헤어드라이어, 전기 면도기 등을 사용 횟수 및 시간을 줄이 고 전자파가 덜 발생하는 제품을 사용한다면 훨씬 좋겠지요.
▷ 핸드폰의 경우, 본체와 마이크 및 이어폰이 분리되는 제품을 사용하면 전자파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컴퓨터 작업을 해야하는 임신부는 사용시간을 주당 20시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니터도 전자기파가 훨씬 덜 방출되는 것이나 노트북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아는 전자파에 더 민감하므로 검증된 전자기파 방지 앞치마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전기 스텐드는 머리와의 거리가 가깝고 장시간 사용하므로 전자기파가 미약한 백열전등, 스텐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압선로 부근의 주택은 구리판, 특수섬유 등 전자기파 차폐물질로 차폐해야 합니다.
▷ 전자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 플러그 자체를 빼 놓아야 합니다.
▷ 음이온 발생기능이 있는 공기 청정기는 가능한 한 높은 곳이나 구석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