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자녀의 性
 
[ 엄마, 아빠, 자녀가 함께 배울 性 ]
§ 초경을 이해하듯, 몽정(夢精)도 이해해야… §
▣ 남아의 몽정도 초경처럼 미리 미리 알려주세요.
몽정이란, 밤에 자고 있을 때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사정을 말합니다. 보통 사춘기가 끝나 가는 13-14세 이후에 처음 시작하며 성교를 하지 않는 기간인 늦은 10대나 20대 초반에 자주 생깁니다. 정액으로 가득 찬 정관의 말단부가 방광의 충만과 압박감이나 그 밖의 자극에 의해 정액을 그 이상 저장할 수 없게 되었을 때 꿈 속에서 무의식 중에 배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10대 여학생이 갑작스레 초경을 하면 당황하듯이, 사전 지식이 없는 10대의 남학생의 몽정은 매우 난처하고 놀라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정액에 젖은 옷을 남몰래 처리하느라고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사춘기가 시작되어 신체적으로 음모가 생기고 목소리도 남자다운 굵은 목소리로 변화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때부터 서서히 한 가지씩 여성에게 월경이 있을 것을 예상 시키는 것과 같이 남성에서도 그러한 것을 미리 알려 주고 정상이라는 것을 이해 시켜서 놀라지 않고, 내가 이제 정말 어른이구나 하는 기쁜 마음을 갖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 몽정은 생리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임을 알려주세요.
몽정은 사춘기 이후의 남성에서는 보통 있는 일입니다. 성적인 꿈을 꾸는 것은 정상적이며 남녀 모두에게 경험될 수 있으며 스스로의 의지로 꿈속 성행위 또는 극치감이나 몽정을 막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극치감이 오기 직전에 잠을 깨기도 하며 몽정 직후에 잠을 깨서 현실이 아니고 꿈이었음을 알게 되기도 하며 그냥 계속 자고 아침에 일어나 보니 꿈이었었다는 것을 알 때도 있습니다. 때때로 낮잠을 자면서 몽정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 여자도 남자처럼 따로 또 같이…
엄밀히 말해 여성의 경우에는 정액을 생성하지 않아 사정이 없으므로 유정, 몽정이라는 말보다는 대개 성몽(sex dreams)이나 수면증 절정감(orgasm during sleep)이란 말이 보다 합당합니다.

상대자는 대개 아는 남성이거나 환상적으로 생각하고 있던 인물이 많지만 동성이나 가족일 때도 있습니다. 꿈이나 잠을 깬 후에는 꿈에 대한 기억이 생생하여 현실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꿈에 대한 자세한 기억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에서도 남성과 비슷하게 꿈속 극치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