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자녀의 性
 
[ 엄마, 아빠, 자녀가 함께 배울 性 ]
§ 초경과 엄마, 아빠의 역할 §
▣ 먼저, 초경을 시작한 당신의 딸을 꼭 껴안아 주십시오!
귀하의 어여쁜 따님이 벌써 어여쁜 숙녀로 성장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놀라고 당황하고 혹은 두려워 할 귀하의 딸을 한번 힘-껏 안아 주세요. 가능하다면 우리가 처음 태어난 아기의 첫 생일을 `첫 돌`이라 하여 크게 잔치를 하는 것처럼, 초경을 맞은 딸을 위하여, 예쁜 숙녀가 된 딸을 위하여 파티를 열어주는 것도 행복한 일이지요. 갓 태어난 젖먹이에서 어느새 당신과 똑같은 한 여성으로 성숙했다는 사실이 정말 가슴 벅찬 일입니다.

▣ 빨라지는 초경, 발 빠른 조기 성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대견한 우리의 딸이 자신의 월경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건강하고 깨끗하게 가꿀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은 부모 특히 엄마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일반적인 초경의 연령은 14세 전후입니다. 최근에는 학생들의 영양상태가 좋아지고 그로 인해 신체 발달이 향상되면서 초경연령도 점차 빨라지고 있습니다. 빠른 여학생들은 초등학교 3~4학년에 경험을 하게 되고 보통 중학생 때 초경을 겪었던 옛날에 비하면 상당한 격세지감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초경의 연령이 빨라진 만큼 거기에 따른 의무와 책임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딸을 가진 부모님들은 건강한 생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가르쳐야 합니다. 즉 초경을 앞둔 어머니는 딸에게 어떤 교육을 시켜야 하는 지가 중요한 일입니다. 초경의 연령이 낮아지고 있으므로, 조기 성 교육이 또한 절실해 졌습니다. 특히 조심할 것은 초경 때 올바른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 월경통, 월경불순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 초경에 대한 두려움과 생경함을 교육과 사랑으로 감싸주세요!
처음 자신의 몸으로부터 생소한 경험을 겪은 어린 여학생은 초경에 대한 두려움을 당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어머니로부터 월경에 대한 사전 교육을 충분히 받았을 경우와 어머니의 배려에 따라 조속히 이어지는 경우에서는 초경을 수월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 그저 생활에 약간 불편할 정도에 그치는 행사로 여겨지게 됩니다. 그러나 어머니가 먼저 당황하여 무엇인가 큰일난 것처럼 행동한다면 정서적으로 불안해 지거나 죄의식을 느껴 정신적 상처를 입히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딸이 자신의 월경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가꿀 수 있도록 에티켓을 가르치는 것도 부모의 역할입니다. 실제로 월경은 여성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여성으로서 월경 기간 동안 자신과 주위 여러 사람들의 쾌적함을 위해 지켜야 할 사항들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생리 냄새가 나지 않도록 몸을 항상 청결히 유지하고 생리대를 자주 갈아주는 것이나 옷에 생리혈이 묻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 등이 그것입니다.

사춘기가 시작 될 무렵 곧 초경이 멀지 않았음을 인지해야 하고 사전에 바른 성 지식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것이 바른 엄마와 아빠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