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자녀의 性
 
[ 엄마, 아빠, 자녀가 함께 배울 性 ]
§ 처음 하는 월경 ‘초경’ 그리고 性 §
▣ 초경, 여자의 일생으로 접어드는 소중한 첫걸음
일생동안 우리는 건강한 몸과 건강한 정신을 갖기 위해 공부합니다. 그러나 일상 미분이니, 적분이니, 영어가 어떻고 수학이 어떻고 하는 것은 밤을 새워가며 마음을 졸이며 공부하지만, 진정 필요한 것은 나의 몸에 대한 공부라는 것을 모르고 지나치고 있습니다.

‘월경’ 즉 일반적으로 말하는 ‘생리’라는 것은 과연 여성의 몸 안에서 어떠한 작용을 표현하는 것일까요?

여성의 내부 생식기 중 자궁 양 옆의 난소에서 다달이 교대로 성숙된 난자 하나를 배출하는데 이를 배란이라고 하고 나팔관을 통해 자궁으로 이동하는데, 이때 정자를 만나면 수정이라는 임신의 최초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자궁 내에서는 수정란의 착상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호르몬의 변화와 함께 자궁 내막이 성장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수정이 안 일어나면, 즉 임신이 되지 않으면 이 증식된 내막이 실핏줄들과 함께 떨어져 나가게 되는 데 이것을 바로 월경(menstruation) 또는 생리라고 합니다

▣ 성 교육, 수업보다 중요한 자아 교육
처음 하는 월경 즉, 초경을 했다는 것은 곧, 성숙한 숙녀가 되었다는 것이고 또 엄마도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자신에게서 나타나는 모든 증상을 이해 해야 하고 또 앞으로 어떠한 상황에 접할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아야 하나 하나 준비할 수 있습니다.

여자의 몸은 해부학적으로나 의학적으로나 분명하게 남자의 몸과 다릅니다. 그리고 남자의 특성과 감정 또한 여자와는 다릅니다. 이러한 `다름`을 이해하기 위하여 `성`에 대한 공부가 꼭! 필요합니다. 호기심에 의한 넘보기 식이 아니라 진지하게, 물리 공부를 하는 것보다 더욱 열정적으로 정확한 지식의 습득을 위해 공부해야 합니다.

▣ ’性’ 아는 만큼, 준비하는 만큼 행복하다.
여성과 남성이 성적으로 만나면 여러 과정을 거쳐 임신이 됩니다. 어떻게 임신이 되고, 임신을 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 무엇인지 알아야 내가 언제 어느 때, 다시 말하면 꼭 원하는 때 사랑하는 아기를 가질 것인지를 나의 주관으로, 내가 원하는 대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성의 해부학적인 것과 생리적인 면을 알아야 하고, 가족 계획이 무엇이고 피임법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또 지식만 익힐 것이 아니고 그에 대한 확고한 철학과 신념이, 그리고 책임 있는 원칙을 내 것으로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초경이 시작되는 이 기간, 인생의 가장 소중한 이 시기를 행복하고 특별하게 보내십시오 그러면 앞으로의 기나긴 인생 여행에 행복을 보장하는 것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