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자녀의 性
 
[ 태초에 性이 있었다 ]
§ 20세기의 성 §

▣피임, 결혼과 성교의 분리를 촉진
20세기로 넘어오면서 유럽과 미국사회는 충분한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었고 더불어 생활에 있어서도 경제적으로 많은 여가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와 함께 성도 그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또한 1919년경부터 급성장하기 시작한 피임법은 성생활을 더욱 자유롭게 하였는데, 생식을 목적으로 한 성생활과 쾌락을 위한 성생활 즉, 결혼과 성교를 분리시켰습니다.

▣이것이 전화위복? 남자들의 전쟁이 드높인 여성 지위와 역할
2차 세계대전 특히 2차 세계대전은 수많은 여성이 간호원 또는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전쟁터에서 남성들과 함께 생활하였으며 그로 인한 고아문제나 매춘 등, 전통적인 성도덕과는 판이한 상황을 야기 시켰습니다.
전쟁은 여성들로 하여금 스스로 남성에게 의존하던 경제적 한계로부터 자립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그와 함께 여성의 교육이 강조되어 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이 많이 강조되고 그 역할도 두드러졌습니다.

▣전후 문화의 부산물로 등장한 성의 상품화
결국 2차 세계대전 이후 1950년대의 성의 기준은 과거 빅토리아 시대와는 판이하게 달라졌는데, 전쟁이 끝난 후 경제적으로 매우 풍요로워지고 성 관념 또한 다양해져 이성애, 동성애, 양성애, 부부교환(swinging), 자위행위, 독신자의 성 생활 등을 받아들이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전 후 소비문화가 발달됨에 따라 각종 광고에 등장하는 남성과 여성의 풍조가 소비성향을 자극했고 성의 자유화 내지 성이 상품화로 변하는 문화가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1956년에 최초로 개발된 경구 피임약은 이러한 성 개방 문화에 강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1차 세계대전 중 간호사 / 세계대전 중 산업장에서 일하는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