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자녀의 性
 
[ 태초에 性이 있었다 ]
§ 고대 로마의 성 §
▣ 방탕한 성의 축제
초기 로마 시대를 지나면서 로마 사회는 자작농에서 벗어나고 제2차 포에니 전쟁 후 도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로마가 많은 전쟁에서 승리하면 노예의 수가 증가하였고, 부가 많이 축적됨에 따라 춤, 음악, 시 등에서 많은 발전하였으나 정복지로부터의 노예, 재물 등을 축적함에 따라 사람들은 점차 방탕하고 나태한 생활 속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원래 유목민이었던 로마인들은 그리스를 비롯한 주위의 문명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성 관념에 있어서는 차이가 많습니다. 로마인 역시 다양한 성적 활동을 즐겼으며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성에 관한 여러 단어 중에는 로마인의 라틴어에서 비롯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자위 행위(masturbation), 매춘(prostitution), 구음(cunnilingus) 등이 있습니다.

▣ 모든 아들과 첫딸만이 살아 남는 나라
성적인 우월성과 관련하여 고대 로마의 법률인 로물루스 법에서 보면 전쟁과 정복을 위해서 남성의 힘이 많이 요구되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로마의 남성들은 모든 아들과 첫딸만 양육할 수 있었으며 많은 여자아이를 계곡에 버려졌습니다. 이렇듯 전쟁과 식민지 지배를 위해서 남성만을 선택적으로 키웠으며, 교육 또한 남성에게만 우선권이 있었습니다.

▣로마 최대의 사업은 매춘
로마 공화정 첫 1세기 동안에는 동성애 적인 행동이 비교적 억제되었으나 로마가 점차 세력이 확장되어감에 따라 황제들이 동성애와 양성애 적인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이스와 다른 점이 있었는데 그리이스에서의 동성애가 사회적, 지적인 직위나 위치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던 것에 비하면 로마에서는 동성애의 대상이 거의 남성 노예들이었으며 그리이스인들이 갖고 있던 낭만적이며 철학적인 측면은 없었습니다.

이렇듯 로마인의 성적 행동은 다분히 자학적인 성향이 짙었으며 말년에 이르러서는 도덕적인 타락이 극심해 졌습니다. 집단 동성애와 혼음이 곳곳에서 성행하였고, 매춘이 로마 최대의 사업이 되었으며 그 이유는 지배계층, 특히 정복자라는 비정상적인 성도덕의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