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자녀의 性
 
[ 유아기, 첫경험 영원할 性 ]
§ 性, 바르게 노는 것을 알려주는 것 §
아기들이 젖을 떼고 걷기 시작하면 엄마들의 관심은 말을 가르치는 것과 대소변 가리기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두 살 정도 되면 유아 혼자서도 대소변을 가리게 되는데, 사람의 배설기관은 생식기와 서로 인접해 있거나 동일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대소변 가리기와 말 배우기의 과정 그리고 놀이 문화를 바르게 이끌어 주는 것이 유아기 성 교육의 주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미리미리 성 교육, 자라는 애들은 범보다 무섭다…
다 커버린 아동에게 혹은 청소년기에 성교육을 시작한다면 부모는 접근 방식부터 고민되어 급기야는 포기하게 되고 결국 아이들은 외부에서 배우게 되어 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교육은 기초가 잡히는 유아기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 시기에는 신체의 발달과 더불어 지적, 성격적, 사회적인 모든 면에서 발달을 가져옵니다. 백지장과 같은 무한한 가능성 속에서 첫 경험과 첫 인식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먹는 것과 싸는 것을 비롯해서 보고 만지고 느끼는 모든 것이, 이후 아이 인생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만큼 새롭고 강력하게 아이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부모의 긍정적인 성 생활이 바로 살아있는 성 교육
성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소변 가리기를 지나치게 강요할 경우, 후에 부부 성 생활이 원만하지 않으며, 권위주의적인 아버지와 불안정한 가족 관계를 경험한 아이는 후에 결혼 생활이 원만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아기 때 성의 기초는 부모가 성을 대하는 태도와 자세에서 얻어집니다. 성에 대해 은밀하게 대하는지 장난스럽게 대하는지 또는 더럽다고 느끼는지 밝고 건강하게 느끼는지 하는 것이 유아기 때 형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은 나중에 알면 됩니다. 그러나 성에 대한 태도나 자세는 어떠한 형태든 이 시기에 남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질문에 대답할 때, 성적인 놀이에 대응할 때, 자위 행위 할 때, 성 폭행 당했을 때 부모의 태도가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