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자녀의 性
 
[ 유아기, 첫경험 영원할 性 ]
§ 유아의 性 행동, 어떤 것이 있을까? §
▣ 유아의 성 행동, 나무라지 말고 차근차근 설명부터
유아기에 생식기를 만지거나 성 행위를 흉내내는 놀이를 하는 아이는 어른 같은 성 의식이 있어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럴 때는 자연스럽게 대하면서 자꾸 만지면 연약한 곳이라 아플 수도 있으니 너무 만지지 말라고 하고, 성 행위는 나중에 결혼해서 하는 거라고 말해주어야 합니다.

더욱이 호기심이 많은 유아기 아이들은 놀이와 장난을 통해 궁금증을 풀어보려고 하고 직접 흉내를 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때에 놀라거나 갑자기 야단을 칠 경우 아이들이 죄의식을 갖고 더욱 은밀하게 행동 할 수도 있습니다.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속에서 놀이를 그만 두게 해야 하는데, 그 상태에서 무조건 하지 말라고 명령할 게 아니라 왜 그러면 안 좋은지 설명해 주어서 유아로 하여금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 스트레스로 인해 늘어나는 자위 행위
이 시기의 자위 행위는 그리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최근에 아이들은 여러 가지 환경의 변화로 스트레스를 받고 그 결과의 하나로 자위행위가 늘고 있긴 하지만, 아이가 자위행위에 지나치게 집중하지 않는다면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줌으로써 쉽게 잊을 수 있게 되지만, 무엇보다 자위행위 하는 아이가 죄책감이 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하게 한다면 아이는 더욱 집착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때도 마찬가지로 생식기를 가지고 장난을 하면 안 되는 이유를 평범하게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