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자녀의 性
 
[ 아름답고 풍요로운 성을 위하여 ]
§ 인간의 性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 §
▣ 20세기의 性, 드디어 세상 밖으로…
지난 수세기 동안 성에 대한 과학적 발전은 다른 분야에 비해 매우 저조하였습니다. 지구의 공전과 자전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의 주장을 지지하던 갈릴레오가 그 당시 사회적 지지 기반이었던 종교 지도자들에 의해 탄압을 받았을 정도이니 더더욱 성에 관한 적극적이고 사실적인 연구는 거의 불가능한 것이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프로이드, 엘리스, 킨제이 등에 의해 성에 관한 과학적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어려운 환경에서 죽음을 무릎 쓰고 연구한 이들의 결과는 아직도 성 치료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 ‘성 심리학의 태동’ 프로이드(Sigmund Freud ; 1856-1939)
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표 하는데 비판을 많이 받았지만 그러한 업적으로 성이 하나의 과학적인 학문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이드는 성욕이 인간 행동의 기본적인 에너지로 여겨졌습니다. 프로이드의 여러 연구 결과가 현대에 들어 여러 가지 면에서 변하였지만 아직도 성적인 행위에는 동기가 중요하며, 유아나 어린이들에게도 성이 중요하다고 주장한 그의 연구결과는 아직도 많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 ‘동성애를 포용한 성의 혁명가’ 엘리스(Havelock Ellis ; 1859 – 1939) …
빅토리아 시대에는 남성은 성적인 욕구를 억제하고, 여성은 성적인 욕구를 가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성은 오로지 자녀를 두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되었으며, 결혼한 부부라도 가능하면 부부간의 성교의 기회를 줄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남녀가 자녀의 생산을 목적으로 한 다른 성행위는 죄로 간주되었기에 남자가 자위 행위 등으로 정액을 방출하는 것은 정액을 남용하는 것이라고 여겨 사회적으로 용납이 안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엘리스는 어린 시절 자주 몽정을 하였습니다. 어린 시절 스스로를 죄악시 하고 신의 벌을 받게 되리라 생각하였으나, 성장하면서 실제와는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후 그는 자위행위나 동성애와 같은 성행위도 정상으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 ‘인간의 性을 상아탑으로’ 킨제이(Alfred C. Kinsey ; 1894 – 1956)
킨제이가 성에 대해서 본격적인 연구를 하게 된 계기는 1938년 인디아나 대학의 결혼에 관한 강의를 하면서부터 였는데 결혼과 관련된 아주 정상적인 성 행위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조차 없는 것을 안 후, 학생과 그 스스로가 직접 설문을 통하여 성 관련 자료를 만들기 시작 하였습니다. 킨제이는 개인의 성 행동에 관한 과학적인 정보를 얻는 개척적인 노력가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의 노력은 1940년대 초에 시행되어 1948년에 ‘인간 남성의 성 행동’, 1953년에 ‘인간 여성의 성 행동’으로 출간되었습니다. 킨제이의 연구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성 행동을 연구하는데 활력이 되었고 인간의 성과 관련된 연구의 기초를 닦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킨제이의 연구는 어린 시절 성 발육 장애의 결과이며, 도덕적 또는 사회적으로 죄악시되어 알려지지 않았지만 사실은 계속되어 왔던 자위행위, 혼전 및 혼 외 성 관계를 포함하여 인간 성 생활의 실태를 공표하여 세상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하였습니다.

▣ ‘21세기 최악의 베스트셀러 작가’ 마스터즈(William Masters)와 존슨(Virginia Johnson)
사람의 성행위 시에 일어나는 생리적 변화를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 1966년 두 사람이 출간한 ‘인간의 성 기능 장애’는 인간의 성 활동의 생리학에 대해서 출판된 최초의 종합적인 연구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마스터즈와 존슨의 이 저서는 당시 엄청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키며 출간 불과 6시간 만에 매진, 언론으로부터 21세기 최악의 베스트셀러라 는 혹평을 듣기도 하였으나 이어 1970년에 출간한 ‘인간 성 기능 장애’ - 성 기능 장애의 원인을 분류-는 근대 의학 속의 성에 대한 학문의 기초를 닦았습니다.
의사 였던 마스터즈와 행동학자였던 존슨은 실험용 쥐를 이용한 성적 연구의 결과를 부정하고 직접 실험실 조건 하에서 성적 행위에 대한 생리적인 반응을 직접 관찰하고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실험은 일부에서는 과거 킨제이에서와 마찬가지로 충격적이었지만, 현재까지도 그들이 개발한 행동학적 치료 방법은 성적인 문제로 고민하는 수많은 사람에게 새로운 희망과 풍요를 제공하는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