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부부의 性
 
[ 부부의 性문제 ]
§ 죄의식, 두려움의 산물 ‘질 경련(vaginismus)’ §
▣ 질경련이란
성교와 관련되어 질이 경련을 일으키는 것으로 국소적 감각 과민에 의한 동통성 질 경련으로 질 근처의 근육이 무의식적으로 경련성 수축을 일으키게 되는 병입니다. 실제로 질 속으로 무엇이 들어올 때 뿐만 아니라 질 속으로 무엇인가 들어올 것이라는 생각이나 예상만 하여도 반사적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여성의 경우 성교 외의 다른 성 행위를 즐기며 그것으로 극치감도 느끼고 만족하며 질 분비물의 윤활 작용도 많고 때로는 중복 극치감도 잘 느끼지만 페니스나 손가락, 탐폰 등 아무 것도 질 안으로는 들어오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 원인
대개 정신적인 것이며 죄의식, 두려움, 분노가 문제되는데 성과 관련된 지식이 너무 없을 경우, 과거에 강간, 성 폭행 등 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을 때 많이 나타나며, 그 외 성기의 병이나 상처 등으로 생기는 성교통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치료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감각 집중 훈련을 시도하여 음경 삽입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 시키고, 질 확장 기구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점차적으로 질을 확장시키도록 합니다. 성 관계 실패에 대한 부담감이 없는 상황에서 질 확장기를 사용하면 여성은 자신의 질 내에 어떤 이물질을 삽입되었다는 불편감을 점차적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