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부부의 性
 
[ 부부의 性문제 ]
§ 일방적인 사랑, 상처 입은 자존심 ‘불감증’ §
불감증이란, 어떤 종류의 애무나 성적 자극을 해도 성욕이 생기거나 성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그러나 일시적으로 한두 번 그런 현상을 보이는 것은 불감증이라고 하지 않고 오랫동안 증상이 계속될 때를 말합니다. 이는 성 행위 형태나 빈도가 나이별, 사회 계층별, 관계별로 정상 범위를 정하기는 어려우며 개인마다 성욕의 차이도 크기 때문입니다.

불감증은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더 자주 볼 수 있으며 부부인 경우 남편이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결혼이 파탄에 이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여성의 경우 성 자극에 대해 흥분이 되지 않으며 성행위 자체가 지긋지긋하게 여겨지며 피하려 합니다. 이럴 경우 남성은 자신의 부족함이나 잘못으로 여겨 은근히 화나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우울, 긴장, 자존심 결여, 이혼, 종교 및 사회적 금기 등도 원인
남편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이나 존경하는 마음이 식어질 때 또는 불만이 있을 때, 남편과의 성 행위에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 상당 기간 반복될 때, 신체적으로 병이 있거나 성교통이 계속될 때 등으로 신체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정신적인 원인도 중요합니다.

1. 1차성 성욕 부전증 ; 성적인 욕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처음부터 전혀 성적인 욕구가 없을 때를 말하며, 그 원인의 대부분은 어려서부터의 잘못된 성 교육 때문이라고 여겨집니다. 성을 나쁜 것, 당하기만 하고 견뎌 내야 되는 것으로 비난 받는 환경에서 자라는 결과로 야기되는 정신적 이상입니다.

2. 2차성 성욕 부전증 ; 성적인 욕구가 과거에는 있었으나 지금은 없을 때로 건강 문제, 여건의 미비, 억제 등으로 생기는데 질병, 스트레스, 강간의 경험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많아지는 등 신체 기능이 떨어질 때 잘 생깁니다. 고혈압, 당뇨병, 척수 손상, 알코올이나 마약 중독, 신경 질환 등 기질적인 병으로 생기는 수도 많습니다.

때로는 특정한 사람에게만 불감증이 나타납니다. 부인에게는 성감을 느끼지 못하지만 매춘부나 다른 여성 또는 젊은 여성에게는 만족한 성 행위를 하거나 반대로 남편에게는 성감을 느끼지 못하지만 다른 남성이나 젊은 남성과는 잘 되는 여성도 있습니다. 간혹 여성의 질이 아이를 낳은 후 늘어났다고 여기며 이 때문에 성 문제가 있다고 여기는 사람이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도 많습니다. 성교 시 중년 남성은 여성의 질이 너무 넓다고 여기기 쉬우며 여성도 자신의 질이 분만 등으로 너무 늘어나서 남성의 성감이 줄어든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분만 후에는 여성의 질이 물론 분만 전보다 많이 넓어집니다. 그러나 질의 넓이는 분만 전이라도 남성 성기에 꼭 맞도록 크기가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감의 변화가 질의 넓이만 변했다고 하여서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정상분만 경험이 없는 부부에서도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 치료는 정신치료와 함께 원인 제거가 중요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전문가와 상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치료에 앞서 우선입니다. 1차성 불감증은 성 치료와 함께 정신 치료가 필요하며 2차성 불감증은 그 원인을 찾아내서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적 흥분 장애’가 있으면 질에서 매끄러운 애액을 분비하고 유지하는 것이 부분적 또는 전반적으로 안 되는 수가 많습니다. 이런 문제는 대부분 극치감이 생기지 않기 때문인데, 이는 몸의 질병이나 정신적 원인으로 생길 수 있으며 정신적 원인은 성 행동 치료나 정신 역학적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여성이 무의식적으로 성 반응을 억누르고 있을 때는 그런 작용을 하는 대뇌 기능을 마비시키기 위해서 은은한 분위기에서 술을 조금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남녀 누구에게나 술은 경계심을 풀도록 하고 혈액 순환 및 기분이 좋아지게 만들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과음은 오히려 역효과를 내기 쉬우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 외 해결이 잘 안 되면 질을 좁히는 성형수술을 할 수도 있지만,. 그럼으로써 좋아지는 경우도 많이 있고 혹, 별로 좋아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최선의 노력을 했다는 것을 서로 이해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애액(愛液)이 너무 많이 나와도 이러한 불감증을 호소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질의 피부를 부분적으로 잘라내 질을 좁혀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의 회음부 근육의 강화 운동으로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질 수축 훈련(케겔 운동)
회음부 운동은 여성들에게 많은 이점이 있는 운동입니다. 질의 수축을 강화시켜 성 생활시 성감을 좋게 해주고 요실금을 예방해 줍니다. 임신 중에 이 운동을 함으로써 회음부의 근육을 강하게 하여 자궁을 지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분만 시에 회음부의 손상을 최대한으로 막을 수 있고, 출산 후 회음 절개술의 빠른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케겔 운동은 남성에게도 많은 이점이 있는데 발기 기능을 강화시키며 사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때문에 조루가 있는 남성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이 항문 운동은 치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일명 승강기(엘레베이터) 운동이라고도 하며, 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변을 보다가 임의로 잠시 중단할 때의 느낌으로 운동을 하면 됩니다.
2. 회음부가 지하실에 위치하고 있다고 상상하고 승강기가 1층, 2층, 3층으로 올라간다고 생각하며 회음부를 수축시킵니다.
3. 다시 천천히 3층으로부터 2층, 1층으로 내려온다고 생각하며 회음부를 이완시킵니다. 단, 내려올 때는 지하실까지 내려가지 말고 1층 정도까지만 왔다고 상상하고 이완시킵니다.
4. 위의 운동을 반복합니다.

회음부의 근육은 아주 강한 근육이 아니므로 운동을 무리해서는 안되며, 한 번에 5-6번씩 반복하여 차츰 하루에 운동하는 회수를 늘리고 1번에 20-30회까지 점차로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운동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텔레비젼을 보거나 설거지를 하거나 차에 탔을 때 등 일상 생활 중에도 활용하여 운동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