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부부의 性
 
[ 부부의 性문제 ]
§ 지속 발기증(음경 강직증, priapism) §
▣ 성욕과 무관한 지속 발기증
음경이 오랜 기간 동안(간혹 몇일 동안) 발기된 채로 유지되는 희귀한 경우를 지속 발기증이라고 말합니다. 지속 발기증은 성욕과는 무관한 것으로서 페니스가 이상하게 계속 발기(장직)되어 있는 증상으로 빨리 의학적 처치를 하지 않으면 음경 발기 조직이 손상될 뿐 아니라 성교 기능을 회복하기도 힘들게 됩니다.

▣ 몸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
지속 발기증의 원인은 만성 골수성 백혈병이나 이에 적혈구 증가증과 같은 증상이 겹칠 때도 있고, 척수 손상이나 종양으로 인해서 혈관이 폐쇄되었을 때 포경, 요도에 용종이 있을 경우, 요도결석, 전립선염에 의해서도 나타납니다. 그 외 음경(페니스)이 외상을 당했을 때나 이것으로 혈액이 응고되고 종창이 생겼을 때, 정맥 혈류가 정체(停滯)되었을 때, 또는 약물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외과적인 치료 필요
보통 찬 얼음물로 페니스를 식히는 방법이 있지만 이것만으로 발기된 페니스를 잠재울 수는 없고, 음경정맥 내 정체된 혈액을 주사침으로 빼내는 수밖에 별 도리가 없습니다. 기타 신경증에 의해서 생기는 지속 발기증은 척수를 마취시켜 진정시킬 수 있고, 발기 조직(음경해면체 등)으로 유입되는 혈관을 외과적으로 수술이 필요하기도 하며, 외상으로 인해서 지속 발기증에 걸리면 곧 수술을 하여 혈액이 배출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