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부부의 性
 
[ 부부의 性문제 ]
§ 발기, 그 고개 숙인 원인 §
남성에게 언제나 힘 있게 솟아오르는 남근을 가진다는 것은 은근한 자신감의 발로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일생을 통하여 발기 불능만큼 남성을 무시무시한 고민에 빠트리게 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의미에서 그것은 모든 남성들에게 해당됩니다. 왜냐하면 남성들은 때때로 피로나 질병, 긴장, 알코올, 약물 등 혹은 이런 모든 요인들의 결합으로 일시적인 발기 불능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대개의 경우 발기력은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일시적인 발기 불능을 경험하게 되면, 심리적인 두려움 때문에 정상적인 기능이 파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성 경험이 없었던 신혼 부부에게서 이러한 일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심리적 혹은 기질적 이상(음경 구조나 생리의 이상)에 의해, 음경의 동맥, 정맥, 신경 그리고 호르몬 이상이 생기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심인성 원인-마음의 고민이 병을 초래
심리적 원인은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며, 복합적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자신의 성 능력에 대해 자신감이 없거나 열등 의식을 갖게 되어 수행에 대한 불안감에서 나타납니다. 이 경우에는 지나친 부담감 때문에 한번 발기가 안되면 심리적으로 크게 동요하고 걱정하게 됩니다. 다음 번에도 발기가 안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 때문에 흥분도가 낮아져 발기 장애가 재발되거나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또한 부인이나 파트너가 젊었을 때의 매력을 잃고 뚱뚱해졌다든지 신경질적이든지 우울해지면 성적 충동을 못 느끼게 되어 성 상대자에 따른 발기부전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 어렸을 때의 성에 대해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교육하거나 억압하고 꾸중을 들은 경우도 나이가 들어서 성에 대한 불안과 죄의식을 낳게 하여 발기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일상 생활에 굳이 느낄 필요가 없는 여러 가지 공포감이 발기 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정관 수술을 받고 난 후 성 기능도 상실케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발기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의학적으로는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

▣ 기질적 원인 - 내 몸이 예전만 못할 때
기질적인 원인은 발기에 관여하는 신경, 혈관, 호르몬계 등의 이상, 수술, 약물 등 다양합니다.

1. 신경인성 발기부전(유도 장애); 발기 신경이 손상 받았거나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말초신경질환이 있으면 성적흥분의 자극이 전달되지 않아 발기유도 장애 곧 발기가 시작부터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2. 동맥성 발기부전(충만장애); 골반골의 골절이나 회음부 둔상으로 음경을 가는 동맥에 손상을 쉽게 입었거나, 동맥경화로 음경동맥이 막힌 경우에 음경으로 가는 혈액흐름에 지장이 초래되어 발생합니다. 이때에는 음경 내로 유입되는 혈액이 불충분하여 발기가 완전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발기가 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며, 발기가 되려면 보다 강하고 직접적인 자극을 필요로 합니다.
3. 정맥성 발기부전(저장장애) ; 음경에 충분한 양의 혈액이 들어와도 저장되지 못하고 빠져나가면 발기가 처음부터 완전하게 일어나지 못하거나 완전 발기가 일어나더라도 유지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음경의 발기 조직인 음경해면체 평활근이 손상을 받거나 섬유성 증식을 일으켜 발기조직의 팽창을 억제하면 이로 인해 음경정맥의 폐쇄 기능에 장애를 일으켜 혈액의 누출현상이 일어나 발기부전이 나타납니다.
4. 호르몬 이상 발기부전 ; 기질적 발기부전증의 약 10%를 차지하며, 대부분은 뇌하수체 종양이나 고환기능장애에 의해 남성 호르몬이 부족하여 나타납니다.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생겼을 때도 나타나타납니다..
5. 약물 부작용 ;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혈압강하제, 이뇨제,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항암제 등은 거의 모두가 성기능장애를 일으키는 약물들입니다. 이들 약물에 의해 남성에게는 성욕감퇴, 발기 장애, 사정 불능, 유방 비대 등과, 여성에게는 성욕 감퇴, 질 분비액 감소, 오르가즘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진정제, 부신피질 호르몬, 심장병 치료제인 digoxin, 위궤양 치료제인 시메티딘, 여성 호르몬, 만성 알코올 중독 등도 성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전신 질환 ; 기질성 발기부전의 원인으로 가장 흔한 단일 질환은 당뇨병입니다. 당뇨병은 말초신경질환과 동맥경화증의 합병증을 일으켜 발기부전이 나타납니다. 전체 발기부전 환자 40%의 원인은 당뇨병이며, 당뇨병 환자의 약 50%가 발기부전 증세를 가집니다. 또한 만성 신부전으로 투석을 받는 환자의 50%에서 발기부전이 발생하는 데 이는 혈중 남성 호르몬의 감소, 자율신경병증, 혈관질환의 약화, 약물 복용, 심리적 스트레스 등이 그 원인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