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부부의 性
 
[ 부부의 性문제 ]
§ 흔한 병 ‘발기부전(Impotence)’ §
▣ 장애 횟수가 반 넘을 땐 검사 필요
발기부전이란 남녀가 모두 만족스러울 정도의 성 행위를 할 수 있도록 발기가 충분하지 않거나 발기가 되더라도 유지가 되지 못하는 경우가 전체 성 생활 중 25% 이상 일어날 때를 뚯합니다. 발기 장애가 전체 성 관계 회수의 50%이상에서 나타나며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에 진단을 위한 검사를 받아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 발기부전은 흔한 병
발기부전증은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의 5-10%는 발기부전증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미국의 경우에는 11.9%, 유럽에서는 12.8%, 아시아지역에서는 8.7%로 추산하고 있지만 잠재적인 환자는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나라도 식생활의 개선, 평균 수명의 연장, 사고로 인한 하반신 마비환자의 증가, 육체의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의 증가 등으로 인해 발기 장애 환자가 증가 추세에 있어 현재 120만명 정도의 사람들이 발기 장애가 있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 어떤 이유로 발기 되나?
발기는 음경에 분포하는 혈관, 호르몬, 신경이 종합적으로 작용하는 복잡한 생리 반응입니다. 성적으로 흥분되면 신경 작용에 의해 음경 혈관이 확장되어, 평상시 보다 4-11배나 많은 다량의 혈액이 음경 내로 유입됩니다. 이렇게 음경이 확장되면 음경 혈액의 배출 경로가 모두 차단되어 음경해면체 내의 압력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단단하게 발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