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부부의 性
 
[ 결혼보다 중요한 SEX ]
§ 결혼할 땐 면허증부터 챙겨라 §
만약 어떤 사람이 불쑥 `결혼면허증'이 있냐고 묻는다면 한순간 당황하고 한편으로는 별 이상한 소리도 다 듣겠다고 고개를 저을 것입니다.

▣ 건강보증서, 세상에서 가장 실질적인 결혼 보증서
가뜩이나 이런, 저런 면허증이 많아서 어지러울 지경이지만 우리는 이미 결혼 면허증이 요구되는 사회에 살고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면허증은 커다란 도장이 찍힌 면허증도 아니고 실상은 결혼 전에 받아야 하는 검사들이 들어 있는 `건강 보증서'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제도가 있어서 적어도 기본검사를 결혼 전에 법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물론 법적으로는 꼭 받아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우리 나라도 이는 건강 증진법에 권장사항으로 명기되어 있기도 합니다.

꼭 법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해도, 합리적인 요즈음의 젊은이들 사이에는 배우자와 태어날 2세를 위해, 또 행복이 넘치는 가정을 꾸미기 위해 결혼 전에 미리 서로의 건강을 종합체크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일각에서는 이러한 시도가 조용히 자리잡아가고 있는 듯싶습니다.

▣ 행복한 결혼을 위한 희망, 건강한 출발을 위한 각오

이러한 사전점검은 서로의 건강상태를 보다 확실하게 알고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다면 그에 따른 적절한 예방과 치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자는 데 그 뜻이 있습니다.

이상적 검사 내용으로는 가슴 X선 검사, 빈혈 유무를 포함한 혈액검사, 소변검사, 간염검사, 간기능 검사, 혈액형, 성병 검사 등이 기본이고 여성의 경우 특히 풍진 검사가 필요합니다.

각 상황에 따른 예를 들어봅시다. 간염검사의 경우 검사결과 만약 한쪽이 간염보균자로 판명되면 상대방이 즉시 간염예방접종을 하면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풍진의 예를 우선 살펴보지요. 특히 여성의 경우 임신 중에 풍진에 걸리면 태아에게 선천성 심장질환, 선천성 난청 및 정신박약 등 치명적인 질환을 야기시킵니다. 미리 풍진검사를 하고 면역이 안되어 있으면 예방 접종을 한 뒤 3개월 후 임신을 하면 선천성 풍진증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결혼 전에 얼마든지 고려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사실 이 풍진은 여성에서 임신 시에 커다란 문제를 일으키므로 여성이 강조되었지만 남자도 면역이 안되어 있을 때는 예방주사를 맞아야 역시 풍진으로 고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검사를 사랑에 젖어 있는 결혼 직전에 서로를 아끼는 마음으로 받아 건강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준비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