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부부의 性
 
[ 性, 아는 만큼 즐긴다! ]
§ 페니스도 동맥경화, 약물중독 된다? §
▣ 페니스도 동맥경화에 걸린다?
발기 부전은 음경 해면체 속의 혈관에 동맥경화가 발생할 경우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를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담배 속의 니코틴 성분입니다.
니코틴은 혈관벽을 딱딱하게 굳어지게 만들고 혈관을 수축시켜 음경 내로의 혈관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혈액 순환을 방해 합니다.
또한 발기 시 음경 내부의 혈액이 밖으로 유출되는 것을 억제 시켜 주는 정맥폐쇄 기능을 방해하므로 발기 장애의 위험성이 높은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흡연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약물의 부작용 ‘성욕 감퇴’
질병의 치료를 위해 약을 쓰는 것도 종류에 따라서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왜냐하면 약의 종류에 따라서 성욕 감퇴, 윤활 작용 감소, 극치감 성취 감소 등의 다른 성 문제로 발전될 수 있고 결국 성 행위를 완전히 회피하는 상태에까지 이르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성에게 항생제를 많이 쓰면 질에 있는 정상 세균을 감소시키고 곰팡이 등으로 인한 냉병이 잘 생기므로 성 기능 장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약은 몸의 점액 분비를 전반적으로 떨어뜨리고 질에서도 애액이 잘 나오지 못하게 함으로써 성교통으로 인한 성 기능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장기 복용으로 인한 문제는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
주로 문제가 되는 약물을 살펴보면, 혈압 강하제, 알레르기 질환 치료에 쓰는 히스타민이나 위궤양에 쓰는 일부 약 및 정신 치료 약 중에서 수면제, 진정제나 최면제 같은 종류가 있으며 그 외 마약이나 습관성 약물도 문제가 되는 것이 많습니다.

특히 고혈압 치료제는 신경 기능을 저하시켜서 성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습니다. 성기 쪽의 혈액 순환에 영향을 주는 혈압 강하제를 쓰면 성욕이나 성행위 그리고 만족감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기 복용을 요하는 약물을 투여할 경우에는 이러한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하며, 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부끄러워하거나 망설이지 말고 주치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