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자 채취 전 건강검진 받아도 되나요?
수면 마취하에 진행되는 내시경 검진 외에는 괜찮습니다. 특히 대장 내시경의 경우 과배란 유도로 인해 커진 난소를 건드릴 위험성이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수면 마취를 가까운 시일 내 여러 번 하는 경우 숙취와 같은 두통, 어지러움, 구토 등 부작용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술 전날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첫째! 시술 날 수면 마취가 진행되므로 물을 포함, 금식 8시간을 반드시 지키세요.
둘째! 2~3일 부부 관계 피하세요. 시술 전 부부 관계 시 조기 배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자 채취 날에는 남편의 정자 채취도 이루어지는데, 전날 부부 관계 시 정자의 상태가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최소 2~3일 정도 금욕하세요.
셋째! 과격한 운동은 피하세요. 과격한 운동 시 난소 꼬임 증상이 유발돼 난소 손상과 조기 배란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니큐어와 페디큐어는 미리 지우고, 시술 당일 화장은 하지 마세요. 수면 마취 시 이상이 발생한 경우 환자분의 혈색이나 손발 끝으로 이상을 감지하는데요. 진한 화장이나 매니큐어가 칠해져 있으면 정확한 확인이 불가해 신속한 대응이 어려우므로 색조 화장, 네일아트, 페디큐어 등은 금해야 합니다.
평균 몇 개의 난자가 채취되나요?
난소 기능과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난소 기능이 좋을수록 더 많은 난자가 채취되며, 난소 기능이 떨어질수록 적게 채취되죠. 난소 기능이 많이 떨어진 경우 1~2개만 채취될 수도 있습니다.
난자가 적게 채취됐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난자 개수보단 난자의 질이 더 중요합니다. 난자의 질이 좋을수록 좋은 배아가 수정되며, 필요에 따라 여러 차례 시술해 좋은 배아를 동결하고 배아를 여러 개 모은 후 동결 배아 이식을 진행해도 충분히 임신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평소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 난자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자 채취 후 피가 나는데 괜찮나요?
난자 채취 후 3~4일 동안 가벼운 출혈이나 갈색 분비물이 비칠 수 있습니다. 만약 출혈이 멈추지 않고, 패드가 젖을 정도로 양이 많거나 심한 복통, 발열이 동반된 경우 즉시 병원에 내원하세요.
채취된 난자 수나 난소 반응 등에 따라 과배란 증후군이 생길 수 있으니 일주일가량은 주의 깊게 상태를 관찰하세요. 참고로 과배란 증후군이 발생하면 복수, 복부 팽만, 복부 불편감,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난자 채취 후 이온음료 얼마나 마셔야 해요?
이온음료는 모든 환자분들이 마셔야 하는 것은 아니며, 난소 과자극 증후군 위험성이 높은 분들에게 주치의 선생님이 따로 말씀해 주는 사항입니다. 일주일 동안 매일, 하루에 최소 1리터 이상을 마셔서 소변이 잘 배출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소변이 극소량이면서 배가 심하게 불러 일상생활이 어려워질 경우 난소 과자극 증후군이 발생한 것으로, 병원에 내원해 초음파 검사를 받고, 필요시 복수 천자 시술, 수액 치료가 시행됩니다.
난자 채취 전, 후 운동해도 돼요?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천천히 걷는 산책과 같은 정적인 운동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조깅, 러닝처럼 움직임이 과격하거나 웨이트와 같은 복압을 올리는 운동은 난자 채취 전에는 난소 꼬임 증상이나 조기 배란을, 난자 채취 후에는 난소 출혈을 유발할 위험성이 있으므로 난소가 완전히 회복된 다음 생리가 시작될 때까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