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
프리미엄 매니지먼트 센터로 도약하다

정기구독신청 차병원 페이스북 차병원 블로그 차병원 카카오톡
지난해 11월, 분당차병원 난임센터가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으로 개편됐다. 대학병원 내에 위치한 유일한 난임센터이자 아시아 최대 규모의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 프리미엄 매니지먼트 센터 개념을 도입하며 미래형 난임 치료를 구현할 예정이라는데, 어떤 포인트에서 새로워지는지 자세히 들여다봤다.
POINT 1.
모든 분야 진료과 협력, 최적의 치료법 적용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은 난임 치료에 다학제 진료를 도입했다.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에서 지난해 난임으로 병원을 찾은 여성 초진 환자 3373명을 조사한 결과 17.8%가 임신을 방해하는 기저 질환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기저 질환의 유형은 심장·대사, 내분비, 부인과, 류머티즘성관절염, 호흡기 질환 순으로 집계되었는데, 이는 난임 환자 6명 중 1명꼴로 난임 시술과 함께 타 진료과 치료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예를 들어 난임 환자가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면 심장내과, 영상의학과 의료진이 기본적으로 함께해야 난임의 해법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얘기다. 다학제 진료는 환자의 진료 절차를 간소화하는 장점이 있다. 기존에는 여러 진료과를 옮겨 다녀야 했지만,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에서는 난임 전문 코디네이터가 환자와 진료과 의료진의 일정을 조율해 다학제 진료 시간을 잡아준다.

POINT 2.
난임 통합 치료, 매니지먼트로 운영하는 치유 센터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은 디자이너 故 알레산드로 멘디니의 작품으로,
활기차고 따뜻한 색감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대학병원 내에 위치하는 난임센터,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은 약 3300m²(약 1000평) 규모로 세계 최고의 디자이너 故 알레산드로 멘디니(Alessandro Mendini)가 생전에 작업한 공간이다. 풍부한 색감의 미디어 파사드와 해학적인 디테일 등은 꽃을 연상시키는데, 진료실·대기실·수술실 등 다양한 공간에 있는 사람들 모두가 따뜻한 분위기를 느끼며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길 바라는 소망이 담겨 있다. 전반적인 진료 프로세스도 서비스 디자인되었다. 난임 치료를 극대화하기 위해 푸드 테라피, 명상, 마음 안정 심리, 생활 습관 교정 교육 등 치유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 신체적 치료뿐 아니라 심리적 관리까지 아우르며 차병원의 생식의학 기술에 통합의학을 접목한 미래형 난임 치료를 실현할 계획이다.

POINT 3.
난임 분야 드림팀, 국내 최고의 라인업 구성

난임 치료 1세대 최동희 교수(맨 오른쪽)를 비롯해 (왼쪽부터) 권황 난임센터장,
송인옥 교수, 박찬 교수가 최적의 난임 치료법을 논의하고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부터 최신 치료법을 적용하는 의료진까지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은 신구(新舊)의 조화를 갖춘 라인업을 구축했다. 난임 치료 1세대로 35년간 1만여 명이 넘는 새 생명을 탄생시킨 최동희 교수, 배아 이식 분야에서 ‘5일 배양’을 국내에 정착시켜 시험관아기 시술 성공률을 높이는 데 기여한 권황 난임센터장, 얇은 자궁내막으로 임신이 어려운 이들에게 ‘자가풍부혈장술(PRP)’로 희망을 안겨준 김지향 교수가 주축을 이룬다. 여기에 국내 난임 분야 스타 교수인 전 제일병원 난임센터장 송인옥 교수, 전 미즈메디 난임센터장 박찬 교수도 합류했다. 분당차여성병원 이상혁 원장은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은 국내 난임 분야에 한 획을 그은 의료진이 다 모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차병원 생식의학의 세계적 명성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POINT 4.
고도의 기술을 갖춘 연구진과
철저한 배아 관리 시스템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의 난임 연구실은 감시·알람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온도와 공기를 철저하게 관리한다.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의 난임 연구실은 최첨단 세포 센터, 유전체 센터로 대폭 확장했다. 3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연구진들이 센터 책임자로서 섬세하고 철저하게 시스템을 관리할 예정이다. 배아, 생식세포(난자, 정자)의 동결 보관은 영하 196℃의 온도에서 24시간 동안 통제해야 한다. 2018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캐나다 토론토의 난임센터에서 동결 탱크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수천 개의 배아를 잃은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에서는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실시간 감시·알람 모니터링 시스템(Real-time Monitoring and Alarm System)’을 도입해 온도와 공기(O2, CO2)의 변화 여부를 체크하는 등 안정적인 환경 관리를 구축하고 있다.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 글로벌 난임 트레이닝 센터 연계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은 차병원의 우수한 난임 성과를 바탕으로 난임 치료 교육기관으로 전문화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호주 유명 난임센터에 기술을 전하기도 했으며, 앞으로도 전 세계 난임 분야 의료진과 연구진에게 난임 치료 노하우를 전수하는 교육 거점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문의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 031-780-5200

차병원 매거진 구독신청

이메일 등록만으로 차병원 매거진 구독 신청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