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우울·불면·발한, 가을 갱년기를 겪고 있다면?
차움 한방진료센터 갱년기 치료법

정기구독신청 차병원 페이스북 차병원 블로그 차병원 카카오톡
가을 환절기에는 급격한 기후 변화로 신체 적응력이 떨어져 갱년기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다. 단순히 시간이 지나기를 기다리기엔 신체적·심리적 타격이 큰 갱년기 증상. 차움 한방진료센터 조희진 교수가 갱년기를 건강하게 이겨내기 위한 한방 치료법을 소개한다.
방치하기 쉬운 갱년기, 정확한 진단이 필요

갱년기는 50세 전후 성호르몬이 감소해 나타나는 노화 과정을 의미한다. 여성은 40대 중·후반부터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 줄면서 생리가 완전히 끊기고 약 1년 사이에 대사 기능과 관련된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한의학에서는 영양의 저장과 공급에 문제가 생겨 자궁의 생식기능이 떨어지는 상태로 이해한다. 이를 ‘신기(腎氣)가 갈(竭)하여 생리·임신·출산과 관련된 임맥(任脈)과 태충맥(太衝脈)이 쇠약해진다’고 표현하는데, 맥이 허약해져 생기는 증상은 평소 건강 상태와 연결될 수 있다. 스트레스가 심하면 우울증, 가슴 답답함, 가슴 두근거림, 체온 조절 이상, 불면 등을 겪을 수 있고 근육량이 적으면 목·허리·관절 통증을 앓을 수 있다. 또 평소 몸이 차면 소변을 못 참거나 무릎 시림을 겪을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증상 완화와 치료를 위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이 필수지만, 자가 진단 ‘갱년기 정도 평가지수(Menopause Rating Scale, MRS)’를 통해 그 정도를 가늠할 수 있다.

1~10점 : 경미한 갱년기 상태로 현재 갱년기를 잘 극복하고 있다.
11~15점 : 중증도의 갱년기 상태로 필요한 경우 치료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6점 이상 : 심한 갱년기 상태로 반드시 병원에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STEP 1]
일상 관리, 한방차로 증상 완화하기

차는 뜨거운 물 200ml에 재료 한 줌(1큰스푼)을 넣어 1분 이상 우려 마시는 것이 좋다.

혈압 조절에 좋은 ‘구기자차’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불리는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도와 혈당을 낮추고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 C와 루틴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도 탁월하다.

두통 예방에 좋은 ‘국화차’
한약재명은 감국(甘菊). 머리, 가슴 등 신체 상부에 오르는 열을 식히는 효능이 있다. 열이 올라 불면증에 시달린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변이 무르거나 설사를 한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신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쑥차’
여성의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쑥. 한약재명은 애엽(艾葉)이다. 느닷없이 춥거나 아랫배가 땅기는 증상에 효과가 있다. 단, 손톱이 마르거나 피부가 건조하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노화 방지에 특효인 ‘백하수오차’
영양 공급을 뜻하는 보혈강장(補血强壯) 효과가 탁월해 머리를 검게 해주고, 어지럼증을 보완해준다. 특히 몸이 전반적으로 차거나 소화 기능이 약한 소음인에게 적합하다.

[STEP 2]
적극 치료, 한약으로 이상 증세에 대처하기

한약은 한의사가 진찰한 후 체질과 현재 몸 상태에 맞게 처방해야 안전하고 효과적이다.

감정 조절에 좋은 ‘가미소요산’
당귀, 백작약, 백복령 등이 들어간 가미소요산은 주로 체온 조절과 적응 이상에 처방하며, 짜증과 화가 많이 날 때 감정 조절에 도움이 된다.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이용 시 부담이 덜한 것도 장점.

근육 통증을 완화하는 ‘가미쌍화탕’
백작약, 황기, 감초, 천궁 등이 주요 재료로 지친 심신을 보해주고 운동 후 생긴 근육 통증을 완화해준다. 또 증상에 따라 감기, 오한에도 쓰이는데 이는 면역력과 체력 강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이다.

지친 기운을 보충하는 ‘경옥고’
인삼, 생지황, 복령, 꿀 등으로 만든 ‘고(달여서 농축시킨 제형)’ 형태의 약제다. 기력 보충에 탁월하며, 근골 강화에도 뛰어나다. 소화 기능이 약해졌거나 과로했을 때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몸과 마음을 보강하는 ‘공진단’
공진단에는 귀한 동물성 약재인 사향, 녹용이 들어가는데 향료로도 작용해 스트레스로 무거운 머리를 맑게 해준다. 무기물, 아미노산 등 성장인자가 풍부해 신체 대사를 증진한다.

[STEP 3]
노화 방지, 정안침으로 기운 다스리기

정안침은 진료를 통해 시술 집중 부위를 점검한 뒤 전신 균형 시술,
목과 어깨 시술, 안면부와 피부, 관절과 근육 시술 순서로 진행한다.

‘가지런할 정(整)’, ‘얼굴 안(顔)’. 얼굴을 가지런히 혹은 바르게 한다는 뜻의 정안침은 한의학의 대표적 노화 방지 치료법이다. 머리, 목, 안면부 전반의 경혈과 근육의 해부학적 기능 및 구조를 바탕으로 침을 놓는데 얼굴 좌우, 근육의 긴장과 이완 등 불균형 상태를 바로잡아 처진 근육을 올려주고 주름을 없애며 얼굴 윤곽을 자연스럽게 살려준다. 안면부 혈위를 자극하면서 특히 안면홍조, 상열감, 불안, 수면 중 불편감 등 자율신경 불균형과 관련한 갱년기 여성 증상 완화에 보조적인 치료 시술로 고려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우리 몸에 정체된 기혈을 풀어주어 차가운 기운은 올라가게, 뜨거운 기운은 내려가게 해 전신을 건강하게 한다는 수승화강(水升火降) 효과가 탁월하다.

테스트이미지
도움말 및 문의 조희진 교수 차움 한방진료센터 |
통증 및 안면 장애, 면역(알레르기, 만성피로),
자율신경 기능 저하, 정안침(동안침)
02-3015-5327 | www.chaum.net

차병원 매거진 구독신청

이메일 등록만으로 차병원 매거진 구독 신청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