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맞춤분만
 
[ 라마즈 분만법 ]
§ 가장 행복한 생각 - 연상법 §



우리 몸 속에서는 기분이 좋을 때 마약성분의 진통제인 모르핀과 유사한 엔돌핀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연상법은 말 그대로 정신 예방적 방법의 하나로 무엇이든 기분 좋은 상황을 머리 속에 그림으로써 엔돌핀의 분비를 증가시켜 통증에 대한 감응수준을 훨씬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통증을 경감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는 물질을 능동적으로 체내에서 증가시켜서 진통경감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연상의 소재는 조용한 휴식처, 즐거웠던 여행 등 좋은 기억을 떠올려 즐거움을 유도하면 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한적한 바닷가에 앉아서 평화롭게 파도를 감상하는 것과 같이 조용한 느낌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반대로 힘겹게 등산을 하거나, 과격한 놀이기구를 타는 것을 연상한다면 덜 효과적이지요.

연상을 쉽게 하기 위해 보조적인 준비물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다음에 소개될 이완법을 잘 하기 위해서도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푹신푹신한 쿠션이나 추억어린 음악도 도움이 됩니다.

모든 훈련이 그렇지만 연상법도 결코 쉬운 것은 아닙니다. 진통이 없는 상태에서는 쉽지만 진통이 오기 시작하면 연상을 한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라마즈 분만법의 가장 중요한 비결은 바로 충분한 연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연습이 없다면 계속되는 진통의 순간에 결코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연상을 할 땐 자신도 편하고 태아에게도 좋은 자세를 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심즈체위라 불리는 자세는 옆으로 눕는 체위를 말하는데 다리사이나 팔 사이에 쿠션을 끼우면 더욱 편안해집니다. 방향은 오른쪽이든 왼쪽이든 모두 좋습니다. 모두 태아에게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 주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또 다른 좋은 자세는 남편과 함께 하는 방법인데, 예비 아빠가 뒤에서 안아주는 자세로 더욱 편안하고 행복한 느낌을 가질 수 있어 연상에 많은 도움이 될뿐더러 남편도 함께 연습할 수 있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