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맞춤분만
 
[ 라마즈 분만법 ]
§ 라마즈 분만법이란? §
라마즈 분만법이란 출산의 고통을 최대한으로 줄여서 아기를 낳으려는 정신예방적 분만법입니다. 라마즈 분만법으로 출산중의 통증을 아주 없앨 수는 없습니다. 마음과 신체를 능동적으로 활용하여 진통과 분만중의 통증을 되도록 많이 경감시키는 방법입니다. 또한 여성 혼자만의 분만이 아닌 미래의 아빠가 예쁜 아기의 탄생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가족이 함께 하는 출산법이기도 합니다.

라마즈 분만법은 크게 호흡법, 이완법, 연상법으로 구분됩니다. 그 중 호흡법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으나 이 세 가지 요소가 삼위일체를 이룰 때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납니다. 복잡한 것이 아니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익히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 라마즈 분만의 역사
라마즈 분만법은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에 근거하여 러시아 의사들에 의하여 고안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맛있는 음식을 보면 침을 반사적으로 분비하게 됩니다. 파블로프는 강아지에게 한 실험에서 종소리를 들려주고 그때마다 음식을 주었을 때 강아지는 침을 분비하게 되고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어도 강아지가 침을 분비한다는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조건반사란 일정한 조건을 반복적으로 주어 반사적인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그의 제자인 에로비파는 부정적인 자극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전기충격이라는 부정적인 자극을 동일하게 음식과 함께 주었을 때 역시 전기충격만으로도 침을 분비한다는 실험결과를 관찰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근거에서 러시아의 산부인과 의사인 니콜라예브는 분만중 진통이라는 부정적인 자극을 연상, 이완, 호흡이라는 긍정적인 신호를 통해 임신부의 통증을 경감시키는데 상당히 좋은 결과를 보았고, 그 후 러시아 의사들에 의해 임신부들에게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프랑스의 라마즈 박사는 1950년 프랑스학회를 통해 이러한 방법을 알게 되었고 자신의 생각과 접목하여 분만법을 고안, 바로 이것이 라마즈 분만법이라 불리며 세계에 전파되었습니다.

▣ 성공적인 라마즈 분만을 위하여
라마즈 분만법은 하루 20분 정도씩 매일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라마즈 분만법의 과학적 근거가 조건 반사에 있듯이 조건 반사가 일어날 정도의 조건을 계속 주는 것, 즉 꾸준한 연습이야말로 성공적으로 진통을 이길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정말 통증이 감해질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계신 분도 물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연습만 확실히 한다면 통증을 최대한 줄인 상태에서 출산의 신비를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