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맞춤분만
 
[ 자연분만을 돕는 맞춤분만법 ]
§ 남편과 함께하는 분만법 §
라마즈 분만법

남편이 참여하는 분만법으로 우리 나라에 처음 소개된 것이 정신예방성 무통분만법인 라마즈 분만법이다. 이미 수년 전부터 종합병원과 산부인과 전문병원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라마즈 호흡법, 이완법의 교육과정에서부터 남편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일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남편은 분만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강남 차병원의 경우, 라마즈분만교실을 수강한 남편의 경우 분만 전과정에 참여할 수 있으며 탯줄도 직접 자르도록 배려하고 있다. 또한 부부분만 교실을 열어 2시간의 교육을 마친 경우 남편이 분만대기실까지 산모와 함께 있을 수 있다.

남편의 분만참여의 장단점

남편동참 분만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분만에 대한 불안과 산통에 시달리는 산모가 남편이나 가족과 함께 있음으로써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고, 가족과 함께 하는 축제로서 아기탄생의 기쁨을 공유할 수 있다. 또 남편이 임신 및 분만에 대해 새롭게 인식함으로써 부부애가 돈독해지고 가족 및 육아에 대한 책임감도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그밖에 제왕절개에는 남편이 참여할 수 없으므로 결과적으로 자연분만을 유도하게 되는 것도 부수적인 효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병원 입장에서는 의료처치에 방해가 되거나 감염을 우려하기도 하며 분만 과정에 대한 보호자의 간섭 및 의료진의 심리적 부담 등을 이유로 아직까지 남편 입회분만에 적극적이지는 않다.

남편의 분만참여를 허용하는 병원도 분만 전에 출산 메커니즘과 분만법에 대해 미리 교육을 받은 남편에 한하여 허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남편 입장에서도 현실적으로 회사업무와 근무시간 등 직장에서 받는 제약으로 인해 출산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현재까지 경험자들을 중심으로 남편 참여분만에 대한 좋은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인간중심의 분만문화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면서 남편 참여분만은 점점 증가할 전망이다.

분만참여는 좋은 아빠가 되는 첫걸음

연구결과에 의하면 남편이 분만에 대한 교육을 받고 분만에 함께 참여했을 때 산모가 덜 불안해하여 정서적으로 안정이 될 뿐만 아니라, 남편 스스로도 분만에 참여하지 않은 남편에 비해 출산 후에 아기에 대한 애착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젊은 아빠들 사이에서 적극적으로 육아에 참여하여 육아의 주체가 되고자 하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으며, 전체적인 사회분위기도 더 이상 아빠가 육아의 구경꾼으로 남는 것을 원하지 않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분만 후 아기를 빨리 접촉하는 것이 아기에 대한 애착형성에 무척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결국 아기를 임신했을 때부터 아내와 함께 교육을 받고 분만에 참여하는 것이 좋은 아버지가 되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