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맞춤분만
 
[ 자연분만을 돕는 맞춤분만법 ]
§ 중력을 최대한 활용 - 좌식분만 §
반듯하게 누워,하는 분만이 아니라 의자 형태의 분만대를 이용, 앉아서 아이를 낳는 방법입니다. 좌식 분만의 가장 큰 특징은 중력을 이용하여 아기를 낳는다는 것입니다. 등받이가 높은 의자처럼 생긴 분만대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바닥이 좌변기처럼 뚫려 있어 그 구멍으로 아기를 받게 됩니다.

▣ 좌식분만법의 역사
B.C. 2500년 전 고대 이집트에서는 분만 의자의 원형인 '분만석(Birth Stone)'이 사용되기도 했고, 기원전 4세기에 히포크라테스에 의해 권장된 역사가 깊은 분만법입니다. 16세기 프랑스, 네델란드, 독일의 그림에서도 분만 의자가 자주 등장하는 등 유럽에서는 18세기 중반까지 좌식 분만이 행해졌습니다. 우리나라도 옛날에는 삼줄을 천장에 매달아 상체를 세우고 아기를 낳는 등 앉아서 아기를 낳는 일이 흔했습니다.

▣ 좌식분만의 장점
1. 좌식 분만을 하면 자궁 속에 있는 태아의 체중이 아래로 몰려 쉽게 아이를 낳을 수 있습니다.
2. 중력을 이용하여 상체를 90도 가까이 세우므로 분만 시간이 단축될 뿐 아니라 통증도 덜 느끼게 됩니다.
3. 산모의 자세가 태아가 나오는 방향과 일치해 태아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4. 분만 의자에서 아기를 낳은 산모의 경우 진통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아주 적게 분비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좌식분만의 단점
임신부가 분만 의자에 오래 앉아 있으면 회음부에 혈액이 모여 출혈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또한 분만하는 동안 의사가 산모 밑에 앉아 있어야 하므로 회음 절개와 같은 조치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