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맞춤분만
 
[ 분만의 종류 ]
§ 아기가 나오는 것을 돕는 - 겸자분만 §
기계 분만 방법 중 하나로 쓰이는 겸자(鉗子)는 쇠로 만들어진 집게 같은 기구로서 영어로 forceps, 한문으로 鉗은 집게라는 뜻입니다. 분만 겸자는 태아 머리를 감싸 잡을 수 있는 큰 집게로 태아가 잘 나오지 못하면 겸자로 머리를 집어서 잡아당기는 분만 방법에 사용됩니다.

과거에는 부작용이 많았던 제왕절개를 피하려고 많이 썼으나, 요즈음은 태아 머리가 중골반을 완전히 통과하고 하골반 통과를 빠르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쓰이기 때문에 과거보다 사용이 많이 줄었습니다.

▣ 적응증
1. 임신부가 지치거나 무통마취 등으로 힘을 잘 주지 못하거나 자궁수축이 약해 진행이 많이 늦어질 때
2. 임신중독증 등으로 혈압이 높거나 다른 병으로 힘을 쓰지 않는 것이 좋을 때
3. 태아 상태가 나빠지는 등으로 빨리 낳는 것이 좋을 때

▣ 장점
1. 태아 머리의 말랑말랑한 부위인 윗부분에 기구를 부착하는 것이 아니고 태아 머리 중에서 단단한 부위인 턱뼈나 광대뼈의 옆과 옆머리에 기구를 부착하므로 태아 뇌에 힘이 덜 가는 편입니다.
2. 흡입 기구보다 강한 힘을 작용시킬 수 있습니다.

▣ 단점 및 부작용
1. 이 기구를 잘 쓰려면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2. 두껍지는 않지만 기구가 질을 통해서 때로는 자궁 속까지 들어가므로 그렇지 않아도 좁은 산도에서 공간을 차지합니다.
3. 단단한 기구로 산도에 상처가 나기도 하지만 태아의 머리나 얼굴이 기계에 눌려서 상처가 나거나 얼굴 옆쪽으로 나오는 안면신경이 다칠 수 있습니다.
4. 태아가 옆을 보고 있으면 겸자가 얼굴을 당기게 되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기구가 자궁 속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자궁 문이 다 열리지 않으면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