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맞춤분만
 
[ 분만의 종류 ]
§ 엄마와 아기 스스로 - 자연분만 §
자연 분만이란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질식분만을 지칭합니다. 그러나 현대에 "자연 분만"이란 말은 어떤 종류의 약물에도 의존하지 않고 아이를 낳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로 보통 쓰입니다. 실제로 여자의 몸은 그 자체가 분만을 아무 도움 없이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져 있고, 태아 스스로도 산도를 통해 새로운 세상에 접하기 위해 노력을 하기 때문에 사실상, 자연분만은 아주 자연스러우며 건강한 행위인 것입니다.

물론 안전한 출산을 위해 처음부터 현대 의학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임신부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몸이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도 아기를 출산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는 여성이라면 자연 분만이 가능합니다.

▣ 자연분만의 장점

첫째, 출혈이 적습니다.

제왕절개술이 정상질식분만에 비해 적어도 2배 이상의 출혈이 있습니다. 수술을 아무리 잘해도 출혈은 많기 마련입니다.

둘째, 산욕기 감염이 적습니다. 시술시간의 차이와 수술로 인해 자궁내가 모두 공기 중에 노출되고 손에 여러 번 만져지므로 그만큼 제왕절개술이 감염의 위험이 높습니다.

셋째, 회복이 빠릅니다. 산후 움직임이 많고 빨라지면서 방광의 기능이 빨리 회복되고 부종도 빠른 속도로 사라집니다. 수술 후 약 1개월은 움직임에 많은 제약이 따르는데 정상분만에는 이것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넷째, 아기와의 관계도 일찍 시작됩니다. 수술 시는, 퇴원도 2배 이상 늦어지므로 아기와 같이 있게 되는 시간 자체가 늦어질 뿐 아니라 수술 후 회복에 대한 우려 때문에 아기를 안는다거나 돌보는 데에도 정상분만을 한 엄마들에 비해 조금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섯째, 병원 재원일수가 짧습니다. 그러므로 경제적으로도 훨씬 부담이 적겠지요.

여섯째, 합병증이 훨씬 적습니다. 출혈은 물론이려니와 산욕기감염, 혈전증, 폐혈전증, 양수전색증, 비뇨기계 손상 등의 모성이환율(병에 걸리는 율)이 제왕절개술에서 빈번합니다. 길게 보면, 반복 임신시 자궁파열에 대한 위험 때문에 제왕절개술 후에는 역시 또 제왕절개술로 분만을 해야 하는 문제도 있고 복강 내에 장과의 유착, 자궁과 복벽과의 유착 등 수술을 아무리 잘하여도 생길 수 있는 협착들 때문에 후에 다른 수술이 필요할 때 어려움을 감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곱째, 마취로 인한 문제가 적습니다. 정상자연분만은 주로 국소마취를 이용하는데 비해 제왕절개술은 전신마취나 척추에 하는 척수마취, 혹은 경막외마취를 하므로 위험도가 큽니다.

▣ 자연 분만을 위한 준비
일단 자연 분만을 결심했다면,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산 계획을 준비하고, 출산을 옆에서 응원하며 도와줄 사람들을 물색하며 분만에 대하여 스스로를 교육하며 고통 해소 방법들도 준비해야 합니다.

출산 계획은 진통 및 분만시 산모 및 주변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든 것들이 어떻게 처리되는 것을 원하는지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남편, 친구, 가족, 주치의 선생님으로부터의 적극적인 도움은 임신 기간 내내 필요한 것이며 특히 분만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에는 라마즈 요법이나 명상, 요가, 기 등 여러 가지 특히 긴장 및 불안 완화에 집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에 힘입어 자연 분만을 할 수 있다면 그것도 바람직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