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맞춤분만
 
[ 분만의 진행과정 ]
§ 분만 제1기 - 자궁문이 열려요 §

진통이 5-10분에 1회 정도 규칙적이면 분만 제1기는 시작됩니다. 이로부터 태아가 통과할 정도로 자궁문이 완전히 열릴 때까지, 즉 자궁의 입구가 10cm까지 완전히 열린 상태를 분만 제1기라고 합니다.

걸리는 시간은 사람마다 크게 다르지만, 초산부에서는 평균 8시간, 경산부에서는 평균 5시간이 걸립니다.

진통 간격이 좁혀질수록 자궁문은 점점 크게 열립니다. 일반적으로 진통의 간격이 5-6분일 경우 자궁문은 5cm 이하로 벌어지고, 2-3분 간격일 때 7-9cm 정도가 됩니다. 또한 초산부인 경우에는 5cm 열리기까지 5-6시간, 7-8cm 되기까지 1-2시간, 완전히 10cm가 열기기까지는 30분-1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임신부들이 `정말로` 아픈 진통이 일어나는 것은 자궁문이 7-8cm정도 열리고 나서라고 합니다. 즉 분만 제1기의 평균 5-8시간 가운데 정말 고통스러운 순간은 몇 시간에 불과합니다. 7-8cm 정도 벌어졌다고 알려준다면 `이제 몇 시간 이내에 아기를 만날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하면 좋지요.

▣ 진통을 줄이는 방법
분만 제1기는 장시간에 걸쳐서 자궁문이 서서히 열리는 시기이므로, 편안한 자세와 기분으로 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옆으로 눕거나 베개를 이용하여 산모에게 가장 편안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수축이 없어서 배가 아프지 않을 때는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몸과 마음을 충분히 이완시킵니다.

이때 라마즈 호흡을 알고 있다면 진통을 약화시키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라마즈 호흡을 모른다면 편안한 흉식, 혹은 복식호흡으로 진통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진통이 강해지고 호흡이 힘들 때는 요골의 옆을 바깥쪽으로 대고 압박을 하면 편안해집니다. 또는 똑바로 누워서, 허리 밑에 주먹을 넣어 요골을 압박하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