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맞춤분만
 
[ 분만의 진행과정 ]
§ 분만에 걸리는 시간 §
분만 진행 과정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지만, 대부분의 출산은 진통과 함께 시작됩니다.

진통이 5-10분 간격으로 규칙적이면 본격적인 분만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분만 진통 과정은 연속적이지만, 몇가지 특징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네 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 분만 1기 : 태아를 자궁으로부터 세상 밖으로 밀어낼 준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진통이 시작되어 자궁문이 10cm까지 완전히 열리는 단계를 말합니다. 분만 1기는 다시 자궁문이 3cm 까지 열리는 준비기와 나머지 부분인 개대기로 나뉘어집니다.
● 분만 2기 : 자궁문이 완전히 열리는 단계에서부터 아기가 엄마의 몸체를 벗어날 때까지를 말합니다.
● 분만 3기 : 아기가 나온 후부터 태반이 나올 때까지를 말합니다.
● 분만 4기 : 태반이 나온 후 약 1시간은 출혈이 되기 쉬운 중요한 시기인데, 이때를 분만 제 4기라 합니다.

각 단계에 걸리는 시간은 개인차가 많으며, 특히 초산부와 경산부는 현저한 차이를 보입니다. 경산부에서 분만 1, 2기가 짧은 것은 한 번 열렸던 자궁문이 빨리 열리고 골반의 부조직과 골반뼈를 연결하는 인대가 늘어나 있기 때문입니다.

정상 만삭 임신부에서 자연진통이 오고 촉진제를 쓰지 않고 자연분만을 할 경우, 걸리는 평균시간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분만기
초산부
경산부
총 시간
14시간
8.5시간
분만 1기
13시간
8시간
- 준비기
8시간
5시간
- 개대기
5시간
3시간
분만 2기
50분
20분
분만 3기
5분
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