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정보 > Theme e-Clinic > 맞춤분만
 
[ 병원에서 겪는 일들 ]
§ 태아 심음 상태 확인 §
태아 심음 상태의 변화를 보고 확인하는 것은 일반적인 분만 관리 중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임신부의 건강을 크게 해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건강한 태아를 낳는 것이 분만 관리의 큰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태아의 뇌, 심장 기능 상태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초음파검사나 태아 혈액검사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태아 심음을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하고 계속적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 태아 심음 청진기
요즘에는 초음파를 이용한 태아 심음 청취기를 쓰는데, 이 기계를 통하여 심장의 움직임을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소리로 확대해 태아 심음을 누구나 들을 수 있습니다.

정상 임신부에서 진통 초기부터 태아 심음을 계속 감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태아 상태가 나빠질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임신부는 계속적으로 태아 심음을 감시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이상이 생기면 즉시 처치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태아 맥박 전자 감시 장치
태아 심장의 움직임을 소리로 들려주는 것 외에도 일분에 뛰는 태아 심장 박동수를 자동적으로 계산해 주기 때문에 태아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는지 느려지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태아 맥박의 변동성이나 아주 조금 떨어지는 말기형 태아 맥박 감소는 전자 태아 맥박 감시 장치가 아니면 알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확인한다고 해도 가끔 태아 맥박 전자 감시 장치로 태아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궁 출혈이 있는 임신부는 태반 조기 박리 가능성이 있으며, 급하게 상태가 나빠질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감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