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상담 > e-클리닉 > 폐경기, 골다공증   

e-클리닉
다한증 클리닉입니다.
해당 교수님의 사진을 클릭하시면 온라인 상담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리닉 소개
다한증이란 비정상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을 말한다.
원래 땀의 배출은 정상적인 생리현상으로 체온을 유지하는데 중요하고, 체온과 감정등의 변화에 따라서 우리 몸의 자율신경인 교감신경이 작용하여 땀의 흐름이 조절된다. 그러나 체질이나 어떤 원인에 의해 필요 이상의 땀을 흘리는 사람이 있으며,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한 경우에는 다한증이라고 부를 수 있다.
전문 의료진 : 해당 교수님을 클릭하시면, 온라인 상담이 가능합니다.
김덕실교수
김성완교수
상세설명
♣ 분류

1. 일차성 다한증

일반 건강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이 교감신경의 과민 반응으로 생기는 다한증으로 신체의 특정부위에 국한되어 과도하게 땀이나는 상태이다. 통계에 의하면 젊은 사람의 0.6~1.0%에서 국소적 다한증이 나타나며 25% 정도가 가족력이 있다고 한다. 손에서 땀이 많이 나게되면 글씨 쓸 때 종이가 찢어지기도 하고, 악수를 할 때에 상대방에게 불편함을 줄까봐 대인 관계에도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액와부 다한증의 경우에는 여름에 겨드랑이 부위의 옷이 젖어 곤란을 격기도 하며, 발바닥의 경우에는 양말이 항상 젖어 하루에도 여러번 갈아 신어야 하고 신을 벋고 들어 갈 때 바닥에에 물기가 묻어 곤란을 격기도 한다.안면부 다한증은 긴장시 땀이 많이 나와 면접이나 사람을 만날 때 곤란을 격기도 한다.

2. 이차성 다한증

전신적으로 과도하게 땀이 나는 상태로 대개의 경우 만성감염, 갑상선기능 항진증, 자가면역질환, 암등의 다른 질환에 의해 이차적으로 땀이 과도하게 나는 상태로 일차성 다한증과는 달리 교감신경절 절제술에 의해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

3. 미각성 다한증

식사시 특히 자극성이 강한 음식, 토마토 쏘스, 초콜렛, 커피, 차  또는 뜨거운 죽을 마실 때 윗입술, 입주위 등 안면부와 앞가슴 부위에 땀이 과도하게 나는 경우를 말하며, 미각을 담당하는 설인신경과 땀을 분비시키는 뇌의 중추부위가 상호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하기도 하고 이하선 질환이나 중추신경계의 질환에서도 발생 할 수 있다.

진단은 식사시 땀이 많이난다는 환자의 이야기를 듣고 할 수 있으며 레몬과 같이 신 음식을 먹임으로서 증상을 유발시켜 볼 수도 있다.

이차성 다한증과 마찬가지로 교감신경 절제술의 적응이 되지 않는다.

♣ 2mm 흉강내시경을 이용한 교감신경 차단술

일차성 다한증에 있어서 땀샘을 조절하는 교감신경을 절제하는 수술로 가슴속의 교감신경을 차단하면 다한증은 치료된다. 과거에는 가슴을 크게 열어야만 했던 다한증 수술이 비디오흉강경이라고하는 내시경의 개발로 안전하고 간단한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2mm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한 다한증 수술요법으로 종래에는 적어도 10일이상이었던 입원기간이 당일 퇴원 내지 하루 입원으로 줄어들었고 수술부위의 상처도 바늘 구멍 크기 정도로 작아져 미용효과 또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흉부외과
상담 FAQ
전신다한증 문의드립..
다한증
다한증
질문있습니다
기흉 수술후 후유증
기흉관련
보상성다한증관련문의
흉부외과
흔한 질.병.정.보
흉부외과
e-클리닉
대학 · 대학원    국내·외 차병원    전문의학센터    종합검진센터    온라인 서비스    의료사업         직원전용        
차병원 통합콜센터 KSQI인증 획득Copyrightⓒ2002-2004 chamc,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주)차케어스
환자권리장전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취급방침 l 이메일무단수집거부 l 회원탈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