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상담 > e-클리닉 > 폐경기, 골다공증   

e-클리닉
척추신경클리닉입니다.
해당 교수님의 사진을 클릭하시면 온라인 상담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리닉 소개
우리나라에서 소위 "허리 디스크병"에 걸렸다고 말하는 것은 척추뼈와 뼈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 원반 모양의 디스크가 손상되어 그 속에 있는 수핵이 찢어진 섬유테 사이로 빠지거나 탈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탈출된 수핵 덩어리는 척추관 속의 신경 조직들을 화학적으로 기계적으로 자극하여 엉치 또는 다리의 신경통을 일으키게 되며 30대와 50대 사이에 호발하고 남자에게 조금 더 많이 발생합니다.
전문 의료진 : 해당 교수님을 클릭하시면, 온라인 상담이 가능합니다.
한인보교수
권성오교수
상세설명
♣ 허리디스크란 ?

얼마전 노무현 대통령이 1월에 받은 척추수술이 세간의 주목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노 대통령은 4번과 5번 요추 사이에 이른바 ‘허리 디스크병’이 생겨 허리 통증에 시달려왔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허리디스크는 병명이 아니고 허리 척추뼈 사이의 물렁뼈를 말하며 추간판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소위 "허리 디스크병"에 걸렸다고 말하는 것은 척추뼈와 뼈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 원반 모양의 디스크가 손상되어 그 속에 있는 수핵이 찢어진 섬유테 사이로 빠지거나 탈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탈출된 수핵 덩어리는 척추관 속의 신경 조직들을 화학적으로 기계적으로 자극하여 엉치 또는 다리의 신경통을 일으키게 되며 30대와 50대 사이에 호발하고 남자에게 조금 더 많이 발생합니다. 여러 보고에 의하면 잘못된 자세-허리를 구부리면서 비트는 몸짓-들이 추간판의 손상을 일으키며 특히 과도하게 허리를 굽히게 하는 충격을 받았을 때 추간판이 갑자기 탈출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허리를 반복적으로 나쁜 자세로 비틀면서 굽혀주는 스트레스나, 급작스런 스트레스가 추간판 탈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허리 디스크의 증상

허리디스크는 대개 앉거나 걸어다니면 허리와 엉덩이 부위가 아프며 또한 다리의 허벅지, 종아리, 발목, 발등, 발바닥 등으로 저리고 당기고 시리고 아픈 방사통(움직일때 반사적으로 생기는 통증)이 생깁니다. 이때 방사통은 내려가는 것이 특징이며 기침, 재채기, 또는 대변을 본다고 힘을 줄때에 더 심해집니다. 또한 다리에 부분적으로 감각이 이상하다던가 혹은 발 특히 발가락에 힘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디스크가 중앙으로 심하게 돌출한 경우에는 양 엉덩이에 감각이 없어지고 대소변의 장애가 생기면서 하반신의 마비가 올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빠른 시간내 반드시 수술을 해야 신경의 회복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 허리 디스크의 진단

정확한 진단에서부터 치료가 시작됩니다. 요통 환자들의 가장 많은 문제점은 진찰을 정밀하게 받아보지도 않고 치료부터 받는 경우입니다. 물론 경비가 부담이 된다는 점도 있지만 정확한 진단 없이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여 병을 더욱 악화시키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허리 디스크가 이미 터져나와서 신경의 마비를 일으키고 있는데 척추교정을 받는 것과 척추 뼈에 의하여 신경이 압박당하고 있는데 단지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를 하는 경우 등을 볼 때 요통은 정확한 진단에 의하여 무엇 때문에 통증이 오고 마비가 오는지 원인을 안 다음에 전문의와 상담하여 원인에 맞게 치료하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입니다.

집에서 손쉽게 알아 볼 수 있는 자가 진단법으로는 바로 누워서 다리를 완전히 편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올릴때 다리를 들어 올리기가 힘들어지거나, 들어올렸을때 다리로 내려가는 저림이나 당김-방사통-이 있으면 의심해야 하며, 엄지발가락을 앞뒤로 움직여 힘이 없으면 의심하여야 합니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빠른 시간내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 허리 디스크의 치료

보존적 치료법으로 침상안정 혹은 물리치료, 운동요법, 약물치료법 및 통증치료법이 있으며 보존적 치료 만으로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요통환자의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경우 70%가 3주내 증상이 완화되며, 6주이내에 90%이상에서 증상이 완화됩니다. 그러나 6주간 보존적 치료법을 시행하였으나 치료에 반응 없거나 증상이 악화되면 수술적 요법을 고려해야합니다.

수술법은 크게 전신 마취를 해서 절개하는 개방적 디스크 수핵 절제술, 절개하지 않는 피부경유(경피적) 디스크 수핵 제거술, 그리고 요추가 불안정할 경우 시행하는 뼈융합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수술 방법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는 정밀하고 다양하게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허리 디스크병은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탈출된 추간판에 의해 3개월이상 척추 신경근이 압박되었거나 혹은 이미 하지에 근력의 약화가 있었는 경우에는 치료를 하여도 신경에 흉터가 생겨 다리가 저린, 이상 감각이 지속되며 근력의 완전한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신경외과
상담 FAQ
선생님 질문드립니다..
김수영환자 조직검사..
선생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뇌종양으..
교모세포종 nk세포..
갑자기 발생된 어지..
호산구수치 증가에 ..
신경외과
흔한 질.병.정.보
신경외과
e-클리닉
대학 · 대학원    국내·외 차병원    전문의학센터    종합검진센터    온라인 서비스    의료사업         직원전용        
차병원 통합콜센터 KSQI인증 획득Copyrightⓒ2002-2004 chamc,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주)차케어스
환자권리장전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취급방침 l 이메일무단수집거부 l 회원탈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