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예약 1:1주치의상담 건강정보 카페 웹진 Mypage 회원가입 로그인
의료그룹차 > 건강상담 > e-클리닉 > 폐경기, 골다공증   

e-클리닉
임신 중 난소종양 클리닉입니다.
해당 교수님의 사진을 클릭하시면 온라인 상담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리닉 소개
임신 중 난소암 (Ovarian cancer)

난소암은 여성 종양의 약 5%를 차지한다. 미국의 경우 지난 40년간 난소종양으로 인한 사망률은 서서히 증가해 왔고, 난소암은 이제 부인암으로 인한 사망의 주된 원인이 되었다. 일반적인 상피성 난소암은 40세 이상의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나, 이들 종양이 40세 이하에서도 증가하고 있다. 생식 세포 종양은 흔히 출생시부터 20세 사이에 주로 볼 수 있으며, 생식선 기질 종양은 가임 연령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생식 세포 종양과 생식선 기질 종양은 통상 상피성 난소종양보다 더 흔히 일측성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이들 난소종양이 난소에만 국한되어 있는 경우에는 일측 난소 난관 절제술이 합리적인 치료이다.
전문 의료진 : 해당 교수님을 클릭하시면, 온라인 상담이 가능합니다.
김용민교수
정상근교수
상세설명
난소종양은 1,000임신당 한 번 꼴로 발생하며, 이들 중 10예당 1예는 정상적인 생리적 황체낭종으로 이는 대개 직경이 3-5cm를 넘지 않으나 드물게 직경 11cm에 이르는 기능성 낭종도 보고된 바 있다. 기능성 낭종의 90% 이상은 임신이 진행되면서 자연적으로 소실되며, 임신 14주에 이르면 대개 발견되지 않는다. 난소종양으로 수술할 경우 임신 18주에는 거의 유산의 위험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임신 18주가 기능성 난소낭종의 제거를 위한 개복술의 시기로 가장 적절한 것으로 생각된다.

임신중 난소암은 다행히도 드물다. 그 이유는 난소종양 자체가 50세 이휴에 주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이다. 그 발생률은 8,000-20,000 출산당 1예, 10,000-25,000 임신당 1예에서 발생한다. 임신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난소종양의 20%가 악성인 데 반하여 임신중에는 5%만이 악성이다.  임신은 실질적으로 난소암의 발생을 예방하며, 따라서 산아 조절을 하지 않는 집단에서는 난소암의 발생이 드물다고 알려져 있다. 즉, 지속적인 배란은 난소암 발생의 위험 인자라고 생각된다.
전체 난소암환자의 5년 생존율은 25%인 데 비하여, 임신중 난소암의 5년 생존율은 76%이다.  

임신중 난소종양의 증상 및 증후는 비임신 상태에서와 기본적으로 다를 게 없다. 나타나는 증상은 염전, 파열, 출혈이나 감염과 같은 종양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임신중 난소종양의 염전은 약 10-15%에서 발생하며 대개 자궁이 빠른 속도로 자라는 임신 8-16주 사이와 출산 후 자궁이 원래의 크기로 돌아가는 시기에 잘 발생한다. 약 60%가 임신 초기에 발생하며, 약 40%는 출산 후에 발생한다. 종양의 염전시 증상은 보통 오심, 구토, 갑작스런 하복부 통증을 호소하며 어떤 경우에는 쇼크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복부는 아주 탄탄하며 압통이 있고 복부근육이 강직과 반발통이 있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난소암은 출산시까지 의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임신으로 커진 자궁이 난소종양의 성장을 은폐시키기 때문이다. 임신 후반기에 있어서의 난소암의 진단은 더욱 어렵다. 암이 복강 내로 성장하여 내진시 만져지지 않을 경우에는 복부의 촉진이 진단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 때 초음파는 특히 중요한 검사이다. 골반의 소견은 즉시 수술을 할 것인지 혹은 임신 제2삼분기까지 관찰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다. 종양이 편측성이며, 피막에 잘 싸여 있고, 쉽게 움직이며, 균질감을 가지며, 직경이 10cm 미만인 경우에는 임신 제2삼분기까지 기다려 볼 수 있다. 만약 종양의 크기가 감소한다면 이는 아마도 황체낭종임을 시사한다. 그러나 점진적으로 종양의 크기가 커지거나 크기가 줄어들지 않을 경우에는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진단적 개복술을 시행하도록 한다. 한편, 단단하고 울퉁불퉁하며 균질하지 않은 경도를 지닌 고정된 종괴나, 양측성인 종괴, 혹은 복수의 징후가 있는 경우에는 임신기에 상관없이 수술적 치료의 대상이 된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임신중 난소암은 임산부의 정밀한 진찰로 초기에 진단된다. 생존율은 임신하지 않은 상태와 대동소이하며, 종양의 종류와 병기에 의해 좌우된다. 만약 종양이 임신 제3삼분기에 진단된다면 수술은 태아가 생존력을 지닐 때까지는 늦출 수 있으나, 그 이상 늦추어서는 안된다. 제왕절개술시에 항상 난소와 난관을 일상적으로 확인함이 반드시 필요하다.  

임신 중 난소암의 치료
1. 비임신상태와 같이 치료한다.
2. 시험적 개복술을 시행한다.
3. 골반강과 복강으로부터 세포진 검사를 위한 체액(복수)을 흡인, 채취한다.
4. 종양의 분화도가 낮고 편측성이며 피막이 잘 형성되어 있을 경우 :
   a. 편측성 난소난관 절제술을 시행한다.
   b. 반대측 난소의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종양 조직이 없으면 적절한 치료로 간주한다.
   c. 임신은 만삭까지 유지시킨다.
5. 종양이 난소를 넘어서 파급되어 있는 경우 :
   a. 세포진 검사를 위한 복수의 흡인, 채취를 한다.
   b. 전자궁적출술을 시행한다.
   c. 양측난소난관절제술을 시행한다.
   d. 충수절제술을 시행한다.
   e. 대망절제술을 시행한다.
   f. 적응증에 따라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한다.
   g. 림프절의 채취를 시행한다.

임신중 난소종양이 발생할 경우 가장 어려운 문제는 종양의 처음 진단과 이 종양의 감별진단을 내리는 것이다. 어떤 종괴가 골반 내에서 촉지될 경우, 후굴된 임신자궁, 자궁근종, 직장암, 선천성 자궁기형, 골반내 콩팥 등 과 감별하여야 한다. 나이 어린 임산부에서는 생식세포 종양을 의심할 수도 있다. 장액성 난소암과 점액성 난소암 같은 상피종양은 40세에 가까운 나이의 환자에 흔히 발생하며 임신에 관계없이 병기에 적절한 치료를 실시하여야 한다.
이러한 상피성 종양은 대부분 악성 경향이 낮거나, 난소암 I기의 암이다. 난소암 I기의 병변은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다. 그러나 I기 이상 진행된 병변의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여서는 안된다. 임신 자체는 난소암의 예후에 어떤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다행히도 임신중 발생하는 난소의 종양은 대개 양성 종양이다. 유피낭종(dermoid cyst)은 임신중 발견되는 가장 흔한 난소의 신생종양이다. 임신 초기에 이 종양이 발견되면 임신 제2삼분기 초에 이를 제거하여야 한다. 흔히 발견되는 그 외의 다른 생식세포 종양으로는 악성 기형종, 내배엽동 종양, 태생암등이 있다. 과립막-기질 세포종양과 Sertoli Leydig 세포종양과 같이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발휘하는 종양은 드물다. 이들의 치료는 비임신시와 동일하다. 악성 생식세포종양은 보통 일측성 난소-난관 절제술을 시행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대개 난소암 I a기의 초기병기이며, 이 병기에서 더 광범위한 수술을 시행하더라도 예후를 향상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고도의 악성종양에서 보조적 항암요법은 미분화배세포종을 제외하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복합항암요법은 생존율을 현저하게 증가시키며, I기의 경우라면 잉태능력을 유지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현재 진행중인 임신을 유지시킬 수도 있다.

임신 제1삼분기 또는 제2삼분기에 I기의 난소암이 진단된 경우에는 항암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임신을 지속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러한 종양은 빨리 증식하고, 치료를 중단할 경우 자주 재발되므로 이러한 결정이 늦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임신중의 난소암의 진단 및 치료에 따르는 문제점을 요약하자면 언제나 난소암을 의심하는 안목을 지님으로써, 조기진단 및 치료를 함이 매우 중요하다. 환자나 의사가 개복술을 시행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어려움은 태아를 손실하게 될 것을 두려워하는 데 있다. 그러나 난소암으로 인한 산모에게 있을 위험성이 아이에게 미칠 위험성보다 훨씬 위중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부인암센터
상담 FAQ
문의드립니다.
자궁경부 조직검사 ..
비정상 자궁출혈 (..
부부관계후 출혈
자궁경부암의 예방
자궁경부암과 임신
난소 종양시 임신을..
부인암센터
흔한 질.병.정.보
부인암센터
e-클리닉
대학 · 대학원    국내·외 차병원    전문의학센터    종합검진센터    온라인 서비스    의료사업         직원전용        
차병원 통합콜센터 KSQI인증 획득Copyrightⓒ2002-2004 chamc,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주)차케어스
환자권리장전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취급방침 l 이메일무단수집거부 l 회원탈퇴